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내년부터 케이블 지상파 VOD서비스 중단위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케이블TV 지상파 협상결렬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새해부터 케이블TV에서 지상파 유·무료 주문형비디오(VOD) 서비스가 중단될 것으로 보인다. 케이블TV와 지상파가 VOD 공급 대가 지불 방식 변경과 일부 케이블TV VOD서비스 중단 등을 두고 협상을 진행했지만 결렬됐기 때문이다. 오늘 자정까지 양측의 재협상의 여지가 남아있지만 타결 가능성이 높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는 31일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1일 자정부터 지상파 유·무료 VOD 서비스를 중단한다고 밝혔다.
이는 지상파 3사가 앞서 케이블TV 측에 지상파와 소송 중인 10개 지역 케이블TV 사업자(SO)에 대해 VOD를 공급을 중단하겠다는 것과 무료 VOD 공급 대가를 기존 정액제 방식에서 가입자당 정산방식(CPS)으로 변경할 것을 요구해 협상에 나섰지만 결렬된 데 따른 것이다.

양측은 협상에서 공급대가를 CPS 방식으로 변경하는 데는 동의했지만 지상파가 일부 케이블TV에 지상파 VOD공급 중단을 요구한 것과 관련해서는 합의에 실패했다.

케이블TV 업계를 대표해 지상파와 협상을 했던 최정우 케이블TV VOD 대표는 간담회에서 "케이블TV는 지상파가 요구하는 VOD 공급 대가 인상과 대가 산정 방식(CPS)을 모두 양보하고 수용했다"며 "그런데도 지상파에서는 일부 케이블TV에 지상파 VOD 공급을 중단한다는 주장을 끝까지 고수해 협상이 결렬될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지상파는 현재 전국 10여개 이상의 케이블TV와 지상파 재전송 갈등과 재산권 침해 등 다양한 이유로 소송을 진행 중이다. 지상파는 이들에 대해서는 더이상 VOD 서비스를 제공하기 힘들다는 입장이고 케이블TV 측은 지상파가 재판을 유리하게 끌고 가기 위해서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고 맞서고 있다.

최 대표는 "전국 케이블TV에 VOD를 공급하는 사업자로서 소송을 진행 중인 일부 케이블TV 사업자에 대해서만 VOD서비스를 중단하라는 요구는 수용 불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이어 "서비스를 지속하기 위해 지상파방송사들의 인상 요구금액을 수용하는 등 협상에 최선을 다했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며 "오늘 남은 시간까지 최선을 다해서 재협상을 해보려고 노력하겠지만 이미 협상결렬을 밝힌 지상파 측에서 입장을 바꾸지 않는다면 오늘밤 자정을 기해서 VOD서비스가 중단될 확률이 높다“고 말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