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자영업을 포함한 프랜차이즈 창업 시장의 치열한 경쟁 때문에 성공을 보장받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창업 전문가들은 창업 아이템 선정 시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안정적인 매출과 차별화를 이루는 아이템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맛·재료·건강이라는 3대 원칙을 바탕으로, 풍미가 깊은 숙성 돼지고기와 그 맛을 한층 더 업그레이드 해줄 수 있는 장수가만의 천연 소스까지 제공하며 돼지고기 맛집으로서의 입지를 굳히고 있다.
논현 본점의 경우 개업 당시 상권의 중심지가 아니었지만 맛있고 질 좋은 돼지고기로 입소문을 타며 지역 일대를 중심 상권으로 키웠다. 또한 치솟는 건물 임대료에 상가가 문을 닫는 '젠트리피케이션(Gentrification)'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도 불구하고 월 매출 8000만원 이상, 순수익 2000만을 상회하며 자리를 지키고 있다.
여기에 본사에서 진행하는 창업지원 교육 프로그램만 이수하면 도넛을 쉽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도넛을 직접 만든다는 부담을 느낄 필요 없이 누구라도 창업이 가능하며 직접 제조로 인한 원가도 낮출 수 있다. 이러한 장점으로 인해 미스터도넛은 예비창업자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으며 현재 청량리역사점을 포함 매장오픈을 앞두고 있다.
커피 프랜차이즈, 포트오브모카는 요즘 트렌드가 되고 있는 저가, 대용량 커피라는 화두를 지난 2004년부터 도입한 기업으로 저가 커피가 맛이 없다는 편견을 깬 브랜드다.
고품질의 예가체프 블랜드 원두를 사용해 퀄리티 있는 커피를 대용량에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는 고도화 전략으로 커피 마니아들 사이에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모든 제품의 가격을 저가로 책정해 단가 경쟁을 하는 방식과 달리 가맹점의 수익을 위해 경쟁력 있는 메뉴를 엄선하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판매해 가맹점과 본사 모두 윈윈하는 전략을 내세우고 있다.
유럽풍의 유니크한 매장 인테리어와 아웃테리어, 갤러리를 연상케 하는 품격 있는 분위기 또한 포트오브모카만의 경쟁력이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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