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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웅섭 금감원장 “금융사 소비자보호 역량 종합적으로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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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웅섭 금감원장 “금융사 소비자보호 역량 종합적으로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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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강구귀 기자] 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이 “금융회사의 소비자보호 역량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금융소비자보호실태평가제도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은행회관 뱅커스클럽에서 총 8개 소비자단체의 대표와 오찬간담회를 가지면서 “금융소비자의 보호 수준을 높이겠다”며 한 말이다.

진 원장이 도입하겠다는 금융소비자보호실태평가제도는 내년 4월부터 실시되는 것으로, 지난해까지 적용됐던 민원발생평가제도 폐지에 따른 것이다. 이 제도는 기존 민원평가와 달리 평가대상이 이원화된다. 대형사 및 소비자보호 문제가 발생한 금융사에 대해서는 금감원이 직접 평가하고, 나머지 중소형사는 자율평가를 실시한다.
연간 민원 건수가 30건 미만이거나 민원발생건수 및 영업규모 등 비중이 업권 내에서 1% 미만인 중소형사들은 자율평가 대상이다. 다만, 자율평가 후 금감원은 평가의 적정성에 대해서만 사후 점검을 추가할 방침이다.

또 진 원장은 “금융민원과 분쟁처리절차를 개선하고, 금융회사의 민원·분쟁 유발에 대해 분담금을 부과하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민원이 과도한 금융회사들이 책임있는 자세를 취하도록 유도하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그는 “정당하지 않은 민원을 제기하거나 민원제기 과정에서 과도한 행위로 선의의 소비자에게까지 피해를 입히는 악의적인 소비자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대처하겠다”고 강조했다.


강구귀 기자 nin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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