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15여성포럼] 양현미 GSMA CSO "디지털 시대, 변화의 경로를 포착하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15여성포럼] 양현미 GSMA CSO "디지털 시대, 변화의 경로를 포착하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스마트폰이 만들어진지 아직 10년도 안됐고, 웹 사이트가 열린지 20년도 안됐고, 인터넷이 탄생한지 30년도 되지 않았다. 그럼에도 이들은 이미 거대 산업들을 교란하고 있다.

5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2015아시아여성리더스포럼'에서 '최첨단 미래 중심에 서라'(IT부문) 강연을 맡은 양현미 GSMA(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 CSO(최고전략책임자)는 "미래학자인 토마스 페이는 2030년 내 현존하는 일자리 80%가 소멸한다고 했다"며 "디지털화가 여러분의 일자리, 회사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하고 변화의 경로를 포착해야 한다"고 말했다.
GSMA는 세계 800여개 이통사업자와 200여개가 제조사, 장비업체로 구성된 포럼이다. 양 CSO는 매년 초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모바일 전시회인 MWC(모바일월드콩그레스)를 지휘한다.

그는 "드론을 이용한 배달은 아마존이, 무인 자동차는 구글이 만들었는데 이런 혁신은 기계학이 아닌 인터넷과 소프트웨어로 인해 현실화 되고 있다"며 "이로 인해 생산력이 향상되고 소비자 잉여가 증가하고, 인력 시장구조가 바뀔 것"이라고 설명했다.

디지털 시대에서 스타트업과 이노베이터들은 IT 가치사슬 안에서 경쟁력을 갖춘 위치에 있다. 과거에는 앱 서비스 업체가 이통사 서비스에 들어가려면 이통사의 허가가 필요했다. 그러나 지금은 허가 없이 적은 비용을 들여 전 세계적으로 혁신을 이룰 수 있다.
양 CSO는 "인터넷은 거대사업을 분화시킬 수도 있다"며 "이런 현상은 은행 산업에서도 흔히 볼수 있는데 예를 들어 웰스 파고(Wells Fargo)라는 미국 은행을 상대로 소프트웨어 스타트업이 다양한 서비스와 솔루션을 내놓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향후 20년이 산업혁명 이후 우리 경제에 가장 큰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시기가 될 것"이라며 "새로운 기술을 반영하기 위해 가장 빨리 변화하는 자들이 성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