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직장 상사·부하, 이럴 때 '죽도록 밉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취업포털 커리어 설문 조사 결과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직장인들은 인격적으로 무시하는 상사, 일도 하지 않으면서 권리를 주장하는 부하 직원을 가장 싫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포털 커리어는 최근 직장인 992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 한 결중 '상사가 죽도록 미울 때는 언제인가'라는 질문에 56.34%가 ‘인격을 무시하는 행동이나 말을 할 때’라고 답했다고 19일 밝혔다. 이어 ‘독재자처럼 군림하려 할 때’ (21.76%), ‘지시사항을 무조건 수행하라고 할 때’ (12.52%), ‘성과를 자신의 공으로 가로챌 때’ (6.25%), ‘아랫사람을 자신의 비서처럼 여길 때’ (3.13%) 등의 순이었다.
부하 직원에 대해서는 ‘의무는 뒷전이고 권리만을 주장할 때’ 가장 밉다는 의견이 (28.12%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는 ‘매사에 불평불만을 달고 다닐 때’ (25.04%), ‘일을 제대로 못해서 내가 챙겨줘야 할 때’ (18.75%), ‘말로만 그럴 듯하게 업무처리를 할 때’ (15.65%), ‘툭하면 잘못은 감추고 변명만 늘어놓을 때’ (9.38%), ‘상사의 체면을 전혀 고려하지 않을 때’ (3.06%) 등의 답변이 나왔다.

‘기회가 된다면 얄미운 상사에게 어떻게 복수하고 싶은가'라는 질문에는 ‘복수는 오직 상사의 것… 팔자라고 생각하고 참는다’라는 의견이 34.43%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상사가 짜증을 낼 만큼 업무지시에 대해 이것저것 묻는다’ (21.88%), ‘있는 듯, 없는 듯 무시해서 민망하게 만든다’ (21.88%), ‘주위사람들에게 상사를 칭찬하면서 은근히 단점도 강조한다’ (15.56%), ‘어떤 지시인지 알면서도 삼천포로 빠져 상사를 곤란하게 만든다’ (6.25%) 와 같은 의견이 있었다.
‘얄미운 부하직원에게 어떻게 복수하고 싶은가'라는 질문에 ‘갖은 잡다한 업무를 다 시킨다’라는 의견이 37.49%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모든 의견을 무시해버려 무안하게 만든다’ (21.88%), ‘사사건건 트집을 잡아 호통친다’ (18.75%), ‘일을 하나 둘 빼앗아 실직에 대한 불안감을 조성한다’ (15.63%), ‘개인적인 부탁을 많이 한다’ (6.25%)라는 의견 순 이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