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47조원 빠졌다…신흥국 '신음국'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올 3분기…이머징 마켓 위기관리 시스템 도마

[아시아경제 조목인 기자]신흥국 금융시장 동향이 심상치 않다. 외국인들이 무차별적으로 신흥국 주식·채권을 팔아 치우면서 해외 자금 엑소더스가 본격화하고 있다.

30일 전 세계 민간 금융기관들의 모임인 국제금융협회(IIF)에 따르면 올 3분기에 신흥국을 이탈한 해외자금 규모는 400억달러(47조7839억원)다. 주식시장에서 190억달러가, 채권시장에서 210억달러가 순유출됐다.
위안화 기습절하로 촉발된 중국발 증시 불안감에 원자재 가격 급락, 신흥국 성장률 전망치 하향 등의 악재가 숨 돌릴 새도 없이 이어지자 외국인들은 신흥국에서 발을 빼고 있다. MSCI 신흥시장 지수는 지난 3개월 동안에만 20% 떨어졌다. 4년래 가장 큰 하락폭이다.

미국의 금리인상을 앞두고 채권시장도 불안하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A)에 따르면 달러 표시 신흥국 국채의 3분기 투자 수익률은 -6.6%다. 분기 기준으로 2011년 이후 최악의 성적표다.

신흥국 채권 가격 지수인 JP모건 EMBI 글로벌 인덱스에 포함된 채권들의 평균 금리는 6.65%로 지난 4월 이후 1%포인트 올랐다. 그만큼 신흥국 채권에 대한 수요가 줄면서 신흥국 정부·기업들의 자금조달 비용이 치솟고 있다는 의미다.
자금 이탈이 많아질수록 신흥국 통화가치는 급락한다. 10개 신흥 통화 가치를 보여주는 JP모건 이머징 통화 지수는 15년래 가장 낮은 수준으로 떨어졌다. 브라질 헤알, 터키 리라 등 달러 대비 역대 최고환율을 경신한 통화들도 속출하고 있다.

영국 경제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는 지난 17일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금리동결 결정이 신흥국의 자금이탈 흐름을 멈추게 하는 데 실패했다고 지적했다.

자본 유출이 심화되고 있지만 성장둔화를 겪고 있는 신흥국들은 잇따라 금리인하에 나서고 있다. 29일(현지시간) 기준금리를 예상보다 더 큰 폭(0.5%포인트)으로 내린 인도 중앙은행의 조치는 자금유출, 통화가치 하락을 감수하고 경기부양을 위해 금리 인하를 선택한 고심이 드러난다. 지난주에는 대만도 금리 인하 카드를 빼들었다. 이런 상황에서 미국이 10월 또는 12월에 금리를 올리면 신흥국의 자금 이탈이 심화될 것이란 우려도 커지고 있다.

미국 CNBC 방송은 중국을 시작으로 나이지리아, 러시아,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많은 신흥국 정부가 자본통제 조치를 도입했지만 효과가 없다고 꼬집었다. 이에 따라 신흥국의 위기관리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있는 것 아니냐는 회의론도 확산되고 있다.



조목인 기자 cmi072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