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상품 모바일 매출 전년 대비 260% 급증..모바일 결제 비중도 38%에서 올해 59%로 증가
추석 관련 모바일 상품 인기 1위는 ‘아동한복·소품’ 차지, 건강식품과 실속형 선물세트 뒤이어
생활용품세트 뿐 아니라 건강식품 등 총망라해 모바일 구매 급증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추석 상품 구매 수단으로 모바일이 PC를 앞질렀다.
추석 상품을 구매한 모바일 비중은 59%로, 작년 38%에서 21% 포인트 늘었다. 해당 수치는 작년과 올해 추석 얼리버드 프로모션에서 판매한 동일 카테고리를 대상으로 조사했다.
해당 기간 동안 추석 상품 모바일 매출 1위는 ‘아동한복·소품’이 차지했다. 2위는 ‘건강즙’, 3위는 ‘홍삼’, 그 뒤로는 ‘생활선물세트’, ‘식용유선물세트’ 등 실속형 저가 상품들이 차지했다. 실속형 제품뿐 아니라 다소 고가의 건강식품도 모바일을 통해 구입하는 고객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건강식품 모바일 매출도 크게 증가했다. 홍삼의 모바일 매출은 전년 대비 321% 늘었고, 모바일 비중은 작년 23%에서 51%로 증가했다. 건강즙도 모바일 매출이 98% 증가하며 57%의 비중을 차지했다.
올해 역시 저가형 실속 선물세트 인기가 높다. 식용유선물세트의 모바일 매출은 전년 대비 11배 이상(1053%) 폭증했다. 커피선물세트는 180% 매출 증가했고, 모바일 비중은 기존 25%에서 55%로 30% 포인트나 크게 증가했다. 생활선물세트와 바디선물세트의 모바일 매출도 각각 113%, 90% 신장했다.
강선화 마케팅실 실장은 “다양한 상품과 가격 경쟁력 등의 이유로 오픈마켓을 통해 명절 준비 하는 고객들이 늘고 있다”며 “특히 G마켓의 스마일페이 등 간편결제시스템과 모바일 특가 상품, 할인쿠폰 등 모바일 전용 혜택들에 힘입어 명절 상품 구입도 모바일을 이용하는 추세가 두드러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