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야당의 '박원순 죽이기' 주장, 실체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야당의 '박원순 죽이기' 주장, 실체는?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내년 총선을 앞두고 점점 노골화 하는 '박원순 죽이기'에 단호히 맞서겠다."

4일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의 말이다. 실제 새정연과 서울시는 당 대표가 공개 회의 석상에서 이런 경고를 할 정도로 '박원순 죽이기'가 암암리에 진행되고 있다는 위기의식을 갖고 있다.
내년 총선에 비해 올해 국정감사를 계기로 유력한 야당 대선 예비 후보인 박 시장의 기를 꺾고 이미지를 실추시키기 위한 다각적이고 조직적인 움직임이 벌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도대체 무슨 일이 벌어졌길래 이처럼 야당ㆍ서울시가 위기의식을 보이고 있는 걸까?

현재 시 안팎에서 '박원순 죽이기'의 대표적 사례로 꼽는 것은 서울역 고가 공원화 사업에 대한 경찰 측의 '딴지걸기'다. 박 시장이 임기 4년차를 맞아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서울역 고가 공원사업에 경찰이 엉뚱한 시비를 걸어 역점 사업을 방해하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 시는 지난 2일 긴급 브리핑을 자청해 최근 서울경찰청의 두 차례에 걸친 서울역고가 사업 관련 교통안전시설설치 안건 부결에 대해 "정치적 의도가 있는 것 같다"고 강력 비난했다. 어떤 현안을 놓고 타 기관의 업무 처리에 대해 "정치적 의도"를 이야기하며 비판하는 것은 행정기관으로서 보기 드문 일이었다.

당시 브리핑장에서 시 관계자는 "서울경찰청이 월권을 하고 있다. 정치적 함의를 가지고 있는 지 합리적 의구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며 "주변 시민들의 객관적 의견 제시가 필요하다는 이유로 반대했는데, 도로교통법에 규정된 위원회 기능을 감안할 때 월권이며, 실무적 보완 사항에 불과한 데도 부결시켰다"고 주장했다.

시는 특히 노무현 정부 시절 중앙 정부가 이명박 서울시장의 청계천 복원 사업에 대해 적극 협조했던 것과 비교하면서 불쾌한 표정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당시 노 대통령은 이명박 시장이 직접 국무회의에서 사업을 보고하도록 배려했고, 개공식에도 부인과 함께 직접 참여했다. 교통규제심의도 적극적 협력속에서 원만히 통과시켰다. 반면 현 정부는 경찰을 동원해 사소한 꼬투리를 잡아 교통 심의를 지연하는 등 속좁은 행보를 보이고 있다는 게 시 일각의 주장이다.

실제 지난달 28일 서울경찰청에서 열린 심의에서 총 9명의 심의위원 중 민간인 4명이 모두 찬성 입장을 밝히자 퇴장시킨 후 경찰측 심의위원 5명만 남아 회의를 진행한 뒤 안건을 부결시키는 등 회의를 일방적으로 진행했다는 게 참석자들의 전언이다.

시의 한 관계자는 "경찰의 고위층이 이번 교통심의 문제를 주시하고 있고, 관계자들의 인사가 걸린 문제라는 얘기도 들린다"며 "3개 교차로 중 2개는 아무 문제가 없고 1개에 대해서만 사소한 문제가 제기됐지만 얼마든지 실무적으로 보완이 가능한 데, 외부 위원들의 찬성에도 불구하고 경찰 위원들만의 반대로 부결시킨 것은 너무나 어이가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시는 최근 새누리당 시당이 "내년 총선은 박원순과의 싸움"이라며 공공연히 '발톱'을 세운 후 연이어 벌어지는 일이 심상치 않다고 보고 있다. 최근 느닷없이 검찰이 박 시장 아들 병역비리 의혹에 재수사를 착수하고, 이를 한 공중파 방송이 지난 1일 저녁 메인 뉴스에 한쪽의 일방적인 주장만 담은 채 '단독 보도'한 것도 '박원순 죽이기'의 일환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이에 시는 해당 방송국 관계자들을 모두 형사 고발하고 손해배상ㆍ정정보도를 청구하기로 하는 등 강경 대응에 나선 상태다.

특히 시는 새누리당이 이달 17일로 예정된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박 시장 아들 병역 비리 의혹을 제기한 피의자들을 대거 증인으로 신청하려 한다는 첩보를 입수, 야당 측과 대응책을 마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이와 함께 경찰이 서울시청사 앞의 시위꾼들에게 의외로 '관대한' 것에도 의심의 눈길을 보이고 있다. 시청사 앞에선 지난해 11월부터 임모 목사 등이 "박 시장이 대한민국을 동성애 천국으로 만들려 하고 있다"는 주장을 하면서 시위 중이다. 집회 물품들을 장기간 설치해 놓은 채 확성기를 틀어 놓고 고성으로 노래를 부르거나 북을 두드려 공무원들은 물론 통행 민원인ㆍ시민들의 불편이 이만저만한 게 아니다.

이에 시는 보다 못해 지난 7월 말 경찰에 이들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했다. 하지만 경찰은 한달 넘게 고발인 조사 조차 하지 않았다. 대한문 앞 쌍용차 노조의 분향소를 순식간에 철거하던 것과는 전혀 다른 행보였다. 결국 시가 지난달 31일 업무방해금지 가처분신청을 하자 경찰은 지난 3일에야 고발인 조사를 하겠다고 시에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박 시장 아들의 병역 비리 의혹와 관련한 SNSㆍ온라인 상 글들이 최근들어 급증해 지난해 지방선거 때보다도 많아진 점, 일부 극우 논객 등이 앞장서 박 시장 가족들에 대한 온ㆍ오프라인을 망라한 신상공격과 위협이 최근 급속히 늘어난 점 등에 대해서도 예의 주시하고 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