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영·수 이어 사회·역사도 학습부담 줄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영·수 이어 사회·역사도 학습부담 줄인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오는 2018학년도부터 국어·영어·수학에 이어 초·중·고등학교에서 배우는 사회·역사 등의 기타 교육과정의 학습량도 줄어든다.

교육부는 2일 오후 서울교육대학교에서 '2015 개정 교육과정(문·이과 통합형) 제2차 공청회'를 열고 사회(통합사회)·역사·도덕·국제·교양 교육과정 개정 시안에 대해 의견을 수렴한다고 밝혔다.
이날 발표할 사회(통합사회) 교과목은 학습량을 줄여 학생들의 학습 부담을 줄이는 데 초점을 맞췄다. 특히 단순한 지식 나열이 아니라 초·중·고교의 계열성을 고려해 핵심 개념과 일반화된 지식을 중심으로 교육과정 내용 구조를 체계화하고 학습량을 줄인다.

초등학교 사회 과목의 경우 성취기준을 107개에서 72개로 30%가량 줄인다. 또 주제를 중심으로 통합 대단원을 구성함으로써 학생들이 내용의 핵심을 염두에 두고 쉽게 배울 수 있도록 한다.

중학교 사회도 대단원을 28개에서 24개로, 성취기준수도 88개에서 75개로 줄인다. 그동안 중학교 교과과정 수준에 적절치 않다고 지적됐던 국제수지 등 일부 내용은 고등학교 교과과정으로 변경하게 됐다.
올해 신설되는 고등학교 통합사회는 문·이과 학생들이 공통으로 이수하는 만큼 사회현상을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한다. 또 학습량을 줄여 학생들이 협력학습이나 프로젝트 수업 등 활동 중심 수업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사회와 마찬가지로 역사 교과목도 성취기준수를 줄여 학생들의 학습부담도 덜게 된다. 특히 고등학교 한국사의 경우 정치사의 흐름을 중심으로 하면서 필요할 경우 경제·사회·문화사를 포함한 통사(通史)로 구성한다.

뿐만 아니라 고대사를 독립 단원으로 설정하고, 근현대사를 일부 양을 줄이는 등 시대별로 학습 비중을 맞췄고, 인명이나 지명, 단체명 등 단순한 지식 암기 형태가 아닌 역사적 맥락을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수업을 진행하도록 했다.

이날 공청회를 진행할 도덕의 경우 교과목 특성을 살려 지식 중심이 아닌 실천 중심의 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성취기준을 질문 형태로 제시하고, 다양한 문제 상황에서 자신의 대처법 등을 직접 고민하고 성찰할 수 있도록 수업을 구성하게 됐다.

또 초·중학교 도덕 교과 내용을 일부 통합·조정하고, 지필평가 대신 수행평가 중심의 과정 평가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이 외에도 이날 공청회에선 국제·교양 교과 등의 개정 사항이 공청회에서 발표, 논의된다.

한편 교육부는 다음달 초까지 교과과정 공청회를 진행한 후 같은 달 말까지 심의를 거쳐 확정, 고시할 예정이다. 이렇게 고시된 교과과정은 2018년부터(국정은 2017년) 연차적으로 적용된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