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남대의대 조경아 교수 연구팀,노인성 면역노쇠 극복인자 이용 노인용 페렴 백신 개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면역노쇠가 진행된 노인에게서 탁월한 예방 효과를 낼 수 있는 노인용 폐렴백신이 전남대학교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다.

노인들은 노화에 따른 면역노쇠로 인해 계절독감이나 폐렴과 같은 전염성 질환에 매우 취약하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백신을 투여하고 있으나 현재 개발돼 있는 백신은 면역노쇠현상이 진행된 노인에게 큰 효과를 보기 어려워 이에 투자되는 막대한 비용에 비해 실효가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해외에서도 이런 문제점을 인식하고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백신 보조제(백신의 효과를 증강시켜주는 물질)를 개발하는 데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나, 노화에 따른 면역기능 변화에 대한 연구부족으로 아직은 큰 실효를 거두지 못한 실정이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생화학교실 조경아 교수가 같은 대학 임상백신사업단 이준행 단장, 치의학전문대학원 이시은 교수와 공동연구를 통해 노인성 폐렴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백신을 개발한 것이다.

조 교수팀은 노화동물을 이용해 노화에 따른 면역변화를 연구하는 과정에서 이같은 사실을 확인했다.
연구진은 선천성 면역시스템을 조절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톨 유사체 수용체들 (Toll like receptors, TLRs) 중 TLR5의 발현과 신호전달 시스템이 노화동물에서 유일하게 잘 유지되고 있음을 확인했다. 연구진은 이어 TLR5의 특이적 자극제인 플라젤린 (flagellin)을 폐렴균 항원과 재조합하는 DNA 기술을 이용해 접합시킨 새로운 폐렴백신을 개발했다.

연구진은 이 백신을 20개월 이상 노화된 마우스(쥐, 사람으로 치면 약 65~70살 정도)에 투여, 폐렴균 감염에 대한 보호효과가 매우 뛰어남을 증명했다.

이 연구결과는 노화분야의 최고학술지인 ‘Aging Cell’8월 2일자 온라인판에 개재됐다.

▲논문명: Flagellin-dependent TLR5/caveolin-1 as a promising immune activator in immunosenescence

조경아 교수는 “이번 연구결과는 전 세계적으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면역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한편 노인용 백신 개발에 있어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한 것으로 평가된다.”고 말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