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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CD생산 20주년 맞은 LG디스플레이…"2018년까지 10조 이상 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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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상범 LG디스플레이 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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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LCD(액정표시장치) 생산 20주년을 맞은 LG디스플레이가 2018년까지 10조원 이상의 투자를 집행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미래 디스플레이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OLED(유기발광다이오드)로 투자중심을 이동하고, 대형·플렉시블 OLED와 프리미엄 LCD까지 포함해 대규모 투자를 계획했다.
17일 LG디스플레이는 파주공장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윤상직 장관, LG디스플레이 CEO 한상범 사장, 그리고 OLED사업부장 여상덕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LCD 생산 20주년 기념 디스플레이 중장기 전략발표회'를 열었다.

이날 행사에서 한상범 LG디스플레이 사장은 "미래 디스플레이 시장 선점을 위해 시장의 판도를 바꿀 게임 체인저(Game Changer)로 OLED를 선정하고, 미래 성장 동력으로 집중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LG디스플레이는 2018년까지 OLED로 투자중심을 이동해 프리미엄 LCD분야를 포함, 시장선도를 위한 투자를 이어갈 계획이다.
투자는 대면적 및 플렉서블 OLED 확대와 사이니지(Signage)등 신시장 개척을 위한 OLED분야와 초대형 UHD TV 및 IT·모바일 제품 성능 강화를 위한 LCD분야에 집중될 예정이다.

이번 결정에 따라 LG디스플레이는 35조5000억원의 생산 유발과 직·간접인원 13만명의 고용창출 등 경제 파급 효과는 물론, 세트뿐만 아니라 재료 부품 및 장비와 같은 전후방 산업의 발전을 통한 국가 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LG디스플레이는 OLED를 미래 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해 대형 OLED에서는 프리미엄 TV에서의 지배력 강화와 신시장 창출에 집중하고, 중소형 OLED에서는 플렉시블 OLED를 중심으로 웨어러블에서 1등을 달성하며, 동시에 자동차용 및 폴더블 디스플레이 시장을 선도하기로 했다.

◇LCD 생산 어느덧 20년…LCD 넘어 OLED로 시장선도= LG디스플레이는 1995년 당시 LG LCD의 2세대 라인인 P1공장의 양산라인을 본격 가동하면서 한국 평판 디스플레이의 역사를 열었다. 일본보다 한 발 늦게 평판디스플레이 산업에 뛰어들었지만, LCD 생산의 표준화를 통해 효율성을 높이면서 세계 시장을 선도하게 됐다.

특히 LG디스플레이는 광시야각 기술인 IPS(In-Plane Switching)와 터치센서를 내재화한 AIT(Advanced In-cell Touch), 회로 배선 성능을 한단계 높인 구리배선기술 등 차별화 기술을 끊임없이 연구개발하고, 차세대 라인에 대한 적기 투자를 통해 경영 성과를 극대화했다. 특히 2006년, 세계최대 7세대 생산라인인 P7 공장을 기반으로 한 파주 클러스터 구축을 통해 LCD TV시장을 선도함으로써 세계 일등 기반을 확고히 했다.

그 결과 LG디스플레이는 첫 양산라인을 가동한 1995년, 연간매출 15억원으로 시작한 지 10년 만인 2005년에 10조를 달성했으며, 그 후 10년 뒤인 2014년에는 1995년보다 1만7000배 이상 성장한 26조4560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연간 투입생산량 역시 면적으로 환산할 경우, 1995년에는 0.063㎢로 축구장 넓이의 8.6배였으나 2015년은 면적이 50.15㎢ 달해 여의도의 약 17배(축구장 6800배) 규모의 연간 투입생산량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인원 규모는 1995년 1170명에서 2015년 현재 50배 이상 성장한 5만2000명 수준으로 증가했다.

이 같은 성장을 바탕으로 2015년 2분기 현재 LG디스플레이는 전세계 대형 LCD시장에서 출하량 기준 23.3%로, 2009년 4분기 이후 23분기 연속 1위를 달성하며 독보적인 1위를 지키고 있는 중이다. 특히 LG디스플레이는 TV, 모니터, 노트북 등 주요 애플리케이션 분야에서 1위를 기록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LCD 주도의 디스플레이 산업은 과거의 성장 속도가 한 풀 꺾인 채 성숙기를 지나면서 성장속도가 점차 더디어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LG디스플레이는 디스플레이 사업의 경쟁우위를 지속하기 위해 OLED를 시장의 판도를 바꿀 게임 체인저(Game Changer)로 선정, 미래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기로 하고 LG그룹 차원의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갈 방침이다.

LG디스플레이가 이처럼 OLED사업 강화에 나선 까닭은 LCD로는 구현할 수 없는 새로운 디스플레이 성능과 디자인을 시장이 요구하면서 차세대 디스플레이인 OLED의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미래 먹거리를 위한 신성장 동력으로 OLED를 육성해 디스플레이 사업을 지속적으로 이끌어가고자 하기 위함이다.

OLED의 경우 LCD 대비 화질과 디자인 측면에서 앞서며 투명과 플렉서블 등 미래 디스플레이 제품 구현에 최적의 기술로 평가받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OLED는 가장 완벽한 ‘블랙(Black)’을 표현해 LCD가 결코 구현할 수 없는 무한대의 명암비를 자랑한다. 이뿐만 아니라 풍부하고 정확한 색표현과 LCD보다 1000배 빠른 응답속도 등 전반적인 화질측면에서 OLED는 최고의 디스플레이로 인정받고 있다.

정부 역시, 지난 7월 수출경쟁력강화대책 발표를 통해 OLED를 차세대 수출유망품목으로 선정하고 선제적 투자를 통한 차별화된 경쟁력 확보를 위해 ‘OLED 제조장비 할당관세 지정’, ‘OLED 원천기술 R&D 세액공제 일몰연장’등의 정책과 내수 진작을 위한 ‘OLED TV 개별소비세 폐지’ 등으로 적극적인 지원을 시행하고 있다.

◇"장비, 재료, 부품 연계된 OLED 산업생태계 강화"= LG디스플레이는 디스플레이 사업에서 지속적인 일등을 유지하기 위하여 OLED를 미래 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고 이를 위해 OLED 장비, 재료, 부품이 연계된 OLED 산업 생태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우선 대형 OLED에서는 종이처럼 얇은 월페이퍼(Wall Paper) 디스플레이와 투명 TV와 같은 프리미엄 제품군에서의 지배력을 강화해 신시장을 창출하고 중소형 OLED 분야에서는 플렉서블 OLED에 집중해 웨어러블 시장에서 1등을 달성을 목표로 하며 동시에 자동차용 및 폴더블 시장을 선도할 계획이다.

또한 OLED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고객사를 포함, 장비 및 소재업체 들과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강력한 OLED 에코 시스템(Eco System) 완결함으로써 OLED의 전후방 사업군 모두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성장동력으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전략발표회에서 LG디스플레이 한상범 사장은 OLED를 미래 성장동력으로 육성하는 이유에 대해 “LG디스플레이가 지속가능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목적도 있으나, 한국이 디스플레이 산업에서 경쟁국의 추격을 뿌리치고 지속적으로 시장의 헤게모니를 쥐어가기 위해서 OLED는 반드시 개척하고 선점해야 할 시장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한 사장은 “LG디스플레이의 이번 전략방향결정은 디스플레이 산업과 관련한 대·중소기업의 동반성장은 물론 고용창출에 따른 국가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며, “LG디스플레이는 OLED 사업을 반드시 성공시켜 디스플레이 강국의 위상을 이끌어 나갈 것” 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 참석한 산업통상자원부 윤상직 장관은 축사를 통해 “LG디스플레이와 같은 기업들의 과감한 투자와 세계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도전이 한국 경제를 이끄는 버팀목이 됐다”며, “앞으로도 한국이 OLED를 중심으로 세계 디스플레이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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