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野, 3차 혁신안 공개…'당원제도 혁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野, 3차 혁신안 공개…'당원제도 혁신'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홍유라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당권재민 혁신위원회는 10일 3차 혁신안을 발표했다. 지난 8일 2차 혁신안을 공개한지 이틀 만이다. 이번 혁신안의 핵심은 당의 하부구조인 '당원 강화'다. 이를 위해 혁신위에선 당원제도 혁신, 상향식 선출제, 당무감사원 설립, 당원소환제 도입 등을 주장했다.

혁신위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와 같은 내용을 밝혔다. 김상곤 혁신위원장은 "지금 새정치민주연합은 기반과 뿌리 모두가 흔들리는 상황"이라고 진단하며 "낡은 캐비넷에 쌓여 있는 종이 당원이 아니라 당을 사랑하는 진정한 당원이 당무에 참여하고, 당론을 결정하는 당원제도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그러면서 "뿌리 깊은 나무는 바람에 흔들리지 않는다. 샘이 깊은 물은 가뭄에 마르지 않는다"는 용비어천가의 한 구절을 낭독했다. 당의 뿌리가 되는 당원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한 셈이다.

이번 혁신안의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당원제도 혁신이 주요 골자다. 이를 위해 혁신위는 ▲당비 대납 원천 방지 방안 마련 ▲체납 당비 납부 금지 기간 강화 ▲당비 납부 기준 강화 ▲당비 납부 통지제 실시 ▲불법당비신고세터 운영 ▲신규 당원 교육·연수 의무화 등을 주장했다. 또한 계파에 구애 받지 않는 당내 민주주의 구현을 위해 대의원의 상향식 선출제 확립을 언급했다.

이와 함께 당무감사원 설립도 이번 혁신안에 담겼다. 혁신위는 공정하고 투명한 당직 평가를 통한 자율·능동·책임의 당직 수행을 위한 것이라고 귀띔했다. 선출직 당직자의 소환을 요구할 수 있는 당원소환제를 도입도 언급됐다. 당원의 권리를 강화하고 당직자의 책임을 높인다는 취지에서다.
이날 공개한 혁신안은 당초 김 위원장이 "15일에 한 분야씩 발표하겠다"던 계획과 달리 이전 혁신안 공개 이후 이틀 만에 발표됐다. 공개 속도가 대폭 빨라졌다. 김 위원장이 혁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단 분석이 등장하는 이유다. 다만 2차 혁신안이 언론에 미리 노출되면서 발표하지 못했던 내용을 담아 공개하는, 사실상 2차 혁신안의 후속버전이라는 얘기도 전해졌다.



홍유라 기자 vand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