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정도 특혜 의혹' 前 산은 부행장 미공개 정보 이용으로 구속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범죄사실의 소명이 있고 구속의사유와 필요성이 인정된다"

[아시아경제 박준용 기자] 성진지오텍 지분매각 특혜 의혹에 연루된 송재용 전 산업은행 부행장이 구속 수감됐다.

김도형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지난달 31일 "범죄사실의 소명이 있고 구속의사유와 필요성이 인정된다"면서 그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검사 임관혁)는 26일 송 전 부행장에 대해 미공개 정보 이용(자본시장법 위반)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송 전 부행장은 POSCO홀딩스 가 성진지오텍 지분인수를 공시하기 직전 이를 미리 알고 성진지오텍 주식을 개인적으로 사들여 이득을 취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송 전 부행장에게 배임혐의를 추가로 적용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그는 산은이 성진지오텍 지분 거래를 하는 데 최종 결정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산은은 지난 2009년 성진지오텍의 신주인수권부사채(BW) 445만 여주를 사고 약 1년 뒤 전날 종가인 1만500원보다 싼 9600원대에 팔았다는 의혹에 휩싸여 있다. 2011년 감사원에 따르면 이로 인해 산은은 30~100억원대 이득을 더 볼 수 있었지만 자처해 놓쳤다. 산은의 '저가 매각'은 전 회장이 포스코에 지분을 고가에 팔아 이익을 극대화하는 데 발판이 됐다.
검찰은 송 전 부행장이 전 회장의 지분이 포스코에 고가에 팔릴 것을 미리 알고도 낮은 가격에 BW를 팔도록 지시했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성진지오텍 지분을 포스코가 인수하기 직전 개인적 성진지오텍 주식을 매입해서 차익을 얻은 혐의가 확인이 됐다"라고 했다. 이에 산은은 "당시 성진지오텍 1개월 평균 주가를 감안해 매각한 것"이라며 헐값 매각설을 부인하고 있다.



박준용 기자 juneyo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