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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오롱인더스트리 '시리즈', 스마트앤펀 매장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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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고객의 동작을 자동으로 감지해 원하는 제품이 무엇인지 직원이 바로 파악하고, 고객은 제품을 집어들기만 하면 소재와 가격을 확인할 수 있는 매장이 있다. 코오롱인더스트리에서 전개하는 남성 캐주얼 브랜드 '시리즈(series)'의 코엑스몰 '스마트앤펀'이다.

이 매장은 내부에 위치한 대형 디스플레이를 통해 온라인 몰에서 확인할 수 있었던 상품의 상세 정보와 실시간 인기 상품, 상품평 등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예컨대 고객이 매장 내 행거에 걸려있는 옷걸이를 들면 해당 상품을 인지해 부저음과 함께 바로 옆 대형 미러 디스플레이에 상품의 소재, 컬러, 온라인 몰에 등록된 상품평 등의 상품 상세 정보가 표시된다. 매장 직원의 도움 없이도 상품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마음에 드는 옷을 입고 360도 피팅 미러 기능을 사용하면 뒷모습까지 쉽게 볼 수 있다. 해당 영상은 MMS나 QR코드를 통해 공유 받을 수도 있다.

직원 입장에서도 스마트한 기술을 구현했다. 셔츠 코너에 설치된 동작 감지 센서는 해당 코너에 20초 이상 머무르는 고객의 동작을 감지해 매장 관리자의 세일즈 포스(Sales Force) 태블릿으로 알람을 준다. 직원은 알람을 통해 고객이 문의하기 전에 해당 고객에게 좀 더 빠른 응대를 할 수 있다.

이밖에 거울처럼 보이는 디스플레이에는 얼굴 인식 기능을 갖춘 카메라가 설치돼 '나의 외모 나이'를 측정할 수 있다. '나도 패셔니스타' 콘텐츠를 통해서는 매거진의 커버와 같은 사진 촬영도 가능하다. 해당 사진은 매장 내에서 출력 서비스를 받거나 MMS나 QR코드를 통해 공유가 가능하다.
한경애 시리즈 상무는 "시리즈 스마트앤펀 스토어는 오프라인 매장의 쇼핑 경험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는 가운데 고객들의 스마트한 쇼핑을 돕기 위해 구현된 것"이라면서 "매장 밖과 내부의 디스플레이를 통한 다양한 콘텐츠와 스마트 기능들로 고객 유인 효과는 물론 고객들에게 최적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시리즈의 ‘스마트앤펀’ 매장은 코오롱베니트에서 개발한 솔루션과 미러 디스플레이를 적용한 것으로, 향후 코오롱인더스트에서 전개하고 있는 럭키슈에뜨, 쿠론 매장에도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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