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리 오르고 주택가격 내리면 하우스푸어 타격 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은 '가계부문 스트레스 테스트' 결과 대출금리 1% 오를 때 가계부채 위험가구 비율 10.3→11.2%로 증가

(자료:한국은행 금융안정보고서)

(자료:한국은행 금융안정보고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구채은 기자] 금리가 오르고 주택가격이 떨어지면 하우스푸어들이 큰 타격을 입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이 30일 국회에 제출한 금융안정보고서에서 '가계부문 스트레스 테스트' 결과를 발표했다. 한은은 대출금리가 1%(100bp) 올라갈 때 가계부채 위험가구 비율은 10.3%에서 11.2%로 증가한다고 분석했다. 2% 늘어나면 12.7%로 높아지고, 3% 상승하면 14%로 높아진다고 추산했다.
위험부채비율은 더 빠르게 늘어날 것으로 봤다. 금리가 1% 오르면 위험부채비율은 19.3%에서 21.6%로, 2% 오르면 27%, 3% 오르면 30.7%로 상승할 것으로 추산했다. 보고서는 "위험부채 규모가 위험가구 수에 비해 금리 상승 충격에 민감한 것은 보유 부채 규모가 큰 가구일 수록 금리상승으로 인한 원리금 상환 부담이 가중돼 위험가구로 편입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주택가격이 5%, 10%, 15% 떨어질 때 위험가구 비율은 각각 11.1%, 12.0%, 13% 상승하고, 위험부채 비율도 21.5%, 25.4%, 29.1% 높아지는 것으로 봤다.

또 금리가 2% 오름과 동시에 주택가격이 10% 하락하는 '복합충격'이 일어나면 위험가구 비율은 14.2%로, 위험부채 비율은 32.3%로 증가할 것으로 봤다.
보고서는 "높은 강도의 금리와 주택가격 충격이 발생했을 때 가계부문 부실위험이 비교적 큰 폭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무리한 차입을 통해 주택을 사고, 소득기반이 열악한 고자산 보유가구는 금리 상승과 주택가격 하락 충격에 상대적으로 크게 취약한 것으로 분석됐다"고 설명했다.

보고서는 이 때문에 "거시적 관점에서 가계부채 수준과 증가속도를 관리하고 미시적인 관점에서도 가계 부실위험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한편 보고서는 작년 가계부채 위험가구를 112만가구로 집계했다. 이들이 보유한 위험부채는 143조원에 달한 것으로 추정됐다.

한은은 위험가구 수가 작년에 112만2000만 가구로 2013년(111만8000가구)보다 늘었다고 봤다. 다만 위험부채비율은 2013년대비 14% 줄어든 143조원으로 줄었다고 판단했다.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