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ITU, 韓 제안 토대로 '5G' 비전·표준화 일정 합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권용민 기자] 우리나라의 제안을 토대로 5세대(5G) 통신의 비전과 표준화 일정이 국제전기통신연합(ITU)에서 합의됐다. 우리나라가 세계 이동통신분야 기술력과 정책을 선도하고 있음을 입증했다는 평가다.

18일 미래창조과학부는 지난 10일부터 미국 샌디에고에서 개최된 ITU 전파부문(ITU-R) 이동통신작업반(WP5D) 회의에서 5G의 비전 초안 및 일정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여기에는 새로운 명칭·핵심성능 요구사항에 대한 청사진과 2020년까지 이를 구현하기 위한 표준 일정이 담겼다. 이번 회의에는 미래부, 국립전파연구원, 학계, 산업계 12명으로 구성된 대표단이 참가해 5G 관련 논의를 주도하여 이번 결과를 이끌어 냈다.

3세대(MT-2000), 4세대(IMT-Advanced)와 같은 5G 이동통신의 명칭과 관련해 다수의 국가 및 산업체가 'IMT-2020'으로 명명하기로 결정하고 올해 10월 제네바에서 열리는 ITU 산하 전파통신총회에서 최종 승인될 예정이다.

이번 회의에서 합의된 비전에 따라 5G가 실현되면 최대 20Gbps의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고 1㎞에 약 100만개의 기기들에게 사물인터넷(IoT) 서비스가 제공되며 기지국내 어디에서도 사용자들은 100Mbps 이상의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 된다.
이를 통해 이용자는 초고화질(UHD) 영화 1편을 10초 이내에 내려 받을 수 있고 실시간 가상현실 영상콘텐츠 이용, 홀로그램 활용 서비스 및 모든 기기가 하나로 연결돼 정보를 주고받는 스마트 홈·스마트 오피스를 경험하게 된다.

또한 이번 회의에서 2020년 상용화를 목표로 2017년부터 5G 후보 기술을 접수하는 표준화 일정을 합의함에 따라 국내에서 개최되는 2018년 초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세계 최초로 5G 후보기술로 시범 서비스를 시연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국제표준화에서도 주도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5G 비전과 표준화 일정은 7월 ITU 산하 지상통신연구반 회의에서 채택되고 이후 2개월간의 ITU 회원국(193국)의 회람을 거쳐 최종 승인된다.

미래부 관계자는 "우리나라의 제안을 토대로 5G 비전과 표준화 일정이 합의된 것은 우리나라가 세계 이동통신분야 기술력과 정책을 선도하고 있음을 입증한 것"이라며 "이번 합의 내용이 차질 없이 승인될 수 있도록 국제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권용민 기자 festy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