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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가상현실 등 25개 미디어사업에 27억원 '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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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미디어X 캠프를 통해 28개 신규 서비스 발굴·선정
연내 상용화 목표…"610억원 매출 일으킬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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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권용민 기자] 정부가 가상현실(VR) 기술을 이용한 서비스 등 25개의 '스마트미디어 시범사업'에 총 27억원을 지원한다. 연내 상용화를 목표로, 이를 통해 향후 연 610억원의 매출을 일으킬 것으로 정부는 기대하고 있다.
11일 미래창조과학부는 지난 4월 개최한 'K-글로벌 스마트미디어X 캠프'를 통해 발굴된 48개 스마트미디어 서비스 중 최종적으로 28개를 선정, 정부지원 등을 통해 상용화한다고 밝혔다.

이들 28개 스마트미디어 서비스 중 25개는 정부 지원과제로 나머지 3개는 플랫폼사와 중소?벤처개발사간 자체사업으로 추진된다.

스마트미디어X 캠프는 미디어 분야의 창조적 아이디어와 기획안을 갖고 있는 중소개발사와 벤처기업들이 플랫폼사와 함께 새로운 미디어 서비스를 손쉽게 사업화 할 수 있도록 서로를 매칭시켜 주는 행사다.
이번에 선정된 주요한 스마트미디어 서비스 중에는 ▲스마트폰에 이어폰을 연결하고 앱을 실행하기까지의 시간에 힐링멘트를 전달해주는 서비스 ▲가상현실 작동 헬멧을 쓰고 보드위에 올라 윈드서핑, 스키 등을 실제로 타는 것과 비슷하게 체험할 수 있는 서비스 ▲소리나 이미지를 자동으로 감지하여 해당 컨텐츠를 스마트폰에 제공해주는 서비스 ▲기존 카툰 컨텐츠에 오디오와 모션을 입혀 재미와 생동감을 더한 ‘오디오 카툰’ 서비스 등 창의성과 사업화 가능성이 높은 25개 서비스가 정부 지원과제로 선정됐다.

이들 25개 과제는 ‘스마트미디어 시범사업’으로 선정돼 과제당 1억원 내외 총 27억원의 정부예산이 지원되며, 정부 지원과제로 선정되지 않은 3개 서비스에 대해서도 K-ICT 스마트미디어 센터 개발공간과 테스트베드 활용 등 다양한 지원을 해나갈 계획이다.

올해 새롭게 발굴한 스마트미디어 서비스는 연내 상용화를 목표로 개발이 추진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기업들은 향후 총 610억원의 연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준호 미래부 디지털방송정책과장은 "앞으로도 미래부는 스마트미디어X 캠프를 통해 스마트미디어 관련 1인?중소벤처와 플랫폼기업간 협력을 지속적으로 도모하고, 경쟁력 있는 창업 및 벤처에게 투자유치 기회를 상시적으로 제공하여 ICT 융합 서비스 및 사업 활성화가 가속화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권용민 기자 festy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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