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선진국 금융교육 살펴보니…"금융위기 후 정규교과목 추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금융위, 교육부와 협의 통해 교과과정내 금융교육 확대 시사
"글로벌 금융위기, 가계 부채·금융상품의 복잡성과 무관치 않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은임 기자] 금융당국이 교육부와 협의를 통해 금융교육 정책을 활성화시킬 것을 시사하면서 청소년을 대상 금융교육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재 금융기관들의 사회공헌 차원에서 운영되고 있는 금융교육을 교육 정책차원으로 확대시키겠다는 취지다. 선진국의 경우에는 금융위기 이후 정책 차원에서 금융교육을 시행하고 있어 주목된다.
1일 금융권에 따르면 미국, 캐나다, 영국 등 해외 선진국에서는 학교 정규교과목으로 금융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지난해 기준 약 35개의 주가 금융교육을 의무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일부 주에서는 금융교육에 체험프로그램까지 포함해, 학교 내 은행 지점을 중심으로 학생들이 정기적인 저축과 지점 운영 등을 체험하도록 하고 있다. 미국의 금융교육은 대통령금융교육자문위원회와 재무부산하 금융교육 위원회가 운영하고 있다.

캐나다는 2004년부터 초·중·고등학교에서 금융교육을 의무화하고 있다. 재무부와 금융소비자청을 중심으로 국가전략 차원에서 추진되고 있으며, 매년 11월은 금융교육이 달로 지정됐다.
영국은 학교 금융교육을 의무로 하고 수학교과 내용이 금융교육을 보완할 수 있다록 하는 제도를 추진하고 있다. 또 2011년에는 금융감독청 산하 소비자금융교육기구를 소비자의 저축, 연금, 부채관리 등을 직접 자문하는 금융자문기구로 전환했다.

이같은 선진국들의 금융교육은 2007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더욱 강화되는 추세다.

김자봉 한국금융연구소 연구위원은 "글로벌 금융위기가 가계의 과도한 부채, 금융상품의 복잡성과 무관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금융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며 "해외 선진국에서는 일회성 교육이 갖는 한계를 인식하고 어린 시절부터 학교 정규 교과목으로 금융교육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내에서도 앞으로 금융교육 정책이 활성화될 전망이다. 신제윤 금융위원장은 지난 30일 학생들을 상대로한 특별강연에서 "금융문맹으로 경제적 곤경에 빠지기 쉽기 때문에 선진국처럼 금융교육을 통해 합리적인 의사결정에 나설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금융위원회는 교육부와의 협의를 통해 교과과정에서 금융교육 비중이 확대할 뜻을 밝혔다. 초·중·고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 중학교 자유학기제 운영 등에 체험형 금융교육활동이 포함시키는 내용도 협의할 예정이다.

한편 국내에서의 금융교육은 2007년 구성된 금융위원회 산하 금융교육협의회 중심으로 시행되고 있다. 금융감독원, 예금보험공사, 은행연합회 등 12개 기관이 참가해 직접 소비자를 대상으로 교육한다.




조은임 기자 goodn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