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문]여야 원내지도부 주례회동 합의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장준우 기자] 여야는 23일 원내지도부 간 회동을 갖고 국회 운영위원회를 내년 1월9일 개최하기로 하는 등 국회 정상화에 전격 합의했다.

또 여야는 자원외교 국정조사를 내년 1월12일부터 100일간 실시하기로 했으며, 공무원연금개혁을 위한 특별위원회를 구성하되 입법권을 부여하기로 했다.
합의안 전문은 다음과 같다.

<합의사항>

양당은 2014년 12월10일 합의안에 따른 세부사항을 다음과 같이 처리하기로 정한다.
-다음-

1. 국정조사

가. 자원외교 비리의혹 사건에 대한 국정조사를 위하여 국정조사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국정조사요구서가 의결된 때로부터 100일간 조사를 실시한다. 단, 필요한 경우 특위에서 합의하여 1회에 한하여 25일 이내의 범위 안에서 활동기한을 연장할 수 있다.

나. 국정조사요구서는 2014년 12월29일 본회의에서 의결하고, 국정조사 계획서는 2015년 1월12일 본회의에서 의결한다.

다.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의원이 맡고, 위원은 여야 동수로 구성하되 전체 18인의 의원으로 한다.

2. 공무원연금개혁

가. 공무원연금개혁을 위한 제반 법률안 심사 처리하기 위해 국회 공무원연금개혁특별위원회(이하 '연금특위'라고 한다)를 구성한다.

나. 연금특위 활동기한은 연금특위 구성결의안이 의결된 때로부터 100일간 활동한다. 단 필요한 경우 연금특위에서 합의하여 1회에 한하여 25일 이내의 범위 안에서 활동기한을 연장할 수 있다.

다. 연금특위위원장은 새누리당 소속 의원이 맡고, 위원은 여야 동수로 구성하되 14인의 의원으로 한다.

라. 연금특위 구성 결의안은 2014년 12월29일 본회의에서 의결한다.

마. 국회에 공무원연금개혁을 위한 '국민대타협기구'를 구성하여 의결한다. 이를 위해 필요한 사항은 국회 규칙으로 정한다.

(1) 국민대타협기구는 20인의 위원으로 2014년 12월30일까지 구성하되, 위원은 각 교섭단체에서 지명하는 8명(국회의원 2명, 공무원연금 가입 당사자단체 소속 2명, 전문가 및 시민사회단체 소속 4명으로 한다)과 정부 소관부처의 장이 지명하는 4명으로 한다.

(2) 국민대타협기구의 운영은 여야가 1명씩 공종위원장을 선출하여 공동위원장이 합의하여 운영한다.

(3) 국민대타협기구에는 공무원연금개혁소위원회, 노후소득보장제도개선 소위원회, 재정추계검증소위원회를 구성하되 구체적인 구성과 운영은 '별첨'과 같이 정한다.

(4) 국민대타협기구는 연금특위가 구성된 날로부터 90일간 활동한다.

(5) 국민대타협기구에서 공무원연금개혁을 논의하기 위하여 공청회, 청문회 등을 개최할 수 있다.

(6) 국민대타협기구는 '공무원연금 개혁방안'을 단수 또는 복수안으로 마련하여 연금특위에 제출한다. 제3항의 기간 내에 '공무원연금 개혁방안'을 마련하지 못할 경우 활동기한 내에 논의된 사안을 정리하여 연금특위에 제출한다.

(7) 연금특위는 국민대타협기구가 제안한 공무원연금 개혁방안을 적극 반영하여 공무원연금 관련 법률안을 심사 의결하고, 여야는 연금특위 활동기한 종료 때까지 본회의에 처리한다.


3. 서민의 주거복지를 위해 국토교통위원회 간사 간 합의사항을 존중하여 관련 법률안 등을 12월29일 본회의에서 처리한다.


4.특별위원회관련사항

가. 2014년 12월31일에 활동이 종료되는 6개의 국회특별위원회 중, 지속가능발전특별위원회, 지방자치발전특별위원회, 남북관계 및 교류협력발전 특별위원회의 활동기간은 2015년 6월30일까지 연장한다.

나. 평창동계올림픽 등 국제대회 지원특별위원회는 2015년 6월30일까지 활동기한을 연장하고 위원장은 새누리당 소속 의원이 맡는다.

다. 동북아 역사왜곡 대책특별위원회는 활동을 종료한다.

라. 전월세 대책, 전월세전환율 조정, 계약갱신청구권, 임대차등록제 등 서민주거안정을 위한 후속대책을 논의하기 위하여 '서민주거복지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2015년 6월30일까지 활동하며 위원장은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의원이 맡는다.

5. 국회일정

가. 운영위원회는 2015년 1월9일 개최한다.

나. 경제회생 및 민생관련 법률안과 국회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조사계획서, 국회의 동의가 필요한 인사안 등 현안 처리를 위하여 2015년 1월12일 본회의를 소집한다.

2014년 12월 23일

-별첨-

1. 국민대타협기구의 소위원회 구성은 다음과 같이 정한다.

가. 공무원연금개혁 소위원회와 노후소득보장제도개혁 소위원회는 각 위원 10명으로 하고, 각 교섭단체에서 국민대타협기구의 위원 중에서 4명씩(국회의원 1명”·전문가 시민사회단체 소속 2명·공무원연금가입 당사자단체 1명) 추천하고, 정부 소관부처의 장이 2명씩 지명하여 구성한다.

나. 재정추계검증소위원회는 위원 6명으로 하고 각 교섭단체에서 국민대타협기구의 위원 중에서 2명씩 (전문가 1명·공무원연금가입 당사자 단체 1명) 추천하고 정부 소관부처의 장이 2명씩 지명하여 구성한다.

다. 재정추계검증 소위원회의 위원은 공무원연금개혁 소위원회 또는 노후소득보장제도개혁 소위원회 위원을 겸할 수 있다.

2. 국민대타협기구의 논의안건과 논의절차는 공동위원장이 합의하여 정한다.

끝.



장준우 기자 sowha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