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檢, '비밀회동 언급' 제3의 인물 추적…"정윤회 의혹 모두 들여다볼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 10일 오전 검찰에 출석한 정윤회씨가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10일 오전 검찰에 출석한 정윤회씨가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혜영 기자] 검찰이 정윤회씨의 비선개입 의혹이 담긴 청와대 문건과 관련, 박동열 전 대전지방국세청장에게 이른바 '십상시' 회동에 대한 내용을 전달한 '제3의 인물'을 소환조사할 방침이다.

10일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에 따르면 검찰은 박 전 청장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그에게 비밀회동에 대한 내용을 전달한 또 다른 인물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박 전 청장에게 회동을 언급한 인물이) 일부 특정돼 경위를 들어보는 등 추가 확인작업에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이 주목하는 전달자는 청와대 소속은 아닌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사흘 연속 박 전 청장을 소환해 비밀회동이 있다는 것을 누구로부터 들었는지와 박관천 경정에게 재전달한 내용, 전달 경위 등을 등을 강도높게 조사했다. 검찰은 박 전 청장 외에 박 경정에게 정윤회씨와 관련한 내용을 전달한 인물은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문건 내용의 진위와 이같은 의혹이 제기된 시발점을 찾기 위해 작성자에서 제보자 또는 전달자로 경로를 역추적하고 있다.

이날 의혹의 중심에 있는 정씨를 소환해 조사를 벌이고 있는 검찰은 명예훼손과 유출 사건의 출발점이 될 '십상시' 회동 실체를 밝히는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검찰에 출석한 정씨는 각종 의혹을 부인하며 "이런 엄청난 불장난을 누가 했는지, 불장난에 춤춘 사람들이 누구인지 다 밝혀지리라 생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씨는 청와대 문건을 보도한 세계일보 기자들에 대한 고소인 신분과 야당이 고발한 사건의 피고발인 신분으로 출석했다.

검찰은 정씨를 상대로 문건에 언급된 회동이 실재했는지와 청와대 비서관들과의 교류, 문화체육관광부 인사를 포함한 국정개입 의혹 등에 대한 사실관계를 확인할 방침이다.

검찰은 문건내용과 정확히 일치하지 않더라도 정씨가 어떤 형태로든 청와대 참모진들과 회합을 가졌을 가능성을 열어두고 휴대전화 기지국 위치와 통화내역 분석을 이어가고 있다. 검찰은 다음주 이재만 비서관 등 청와대 핵심 3인방을 불러 조사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검찰 관계자는 "수사 결과가 논란이 되면 특검까지 예상되는 상황이어서 신속하면서 철저하게 수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검찰은 박 경정이 작성한 청와대 문건을 외부로 유출한 서울경찰청 정보분실 소속 최모, 한모 경위에 대해 공무상 비밀누설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혜영 기자 itsm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