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혼게이자이신문은 10일 현재 수소충전소 탱크는 연료전지차량 7대분까지만 수소를 저장할 수 있다며 이 제한이 폐지된다고 보도했다. 이를 위해 탱크의 수소 압축률을 높이고 압축기 안전 검사도 간소화한다고 전했다.
일본에서 수소충전소를 건설하는 비용은 한 곳당 4억~5억엔으로 유럽과 미국의 2배 수준이다. 일본 정부는 규제를 완화해 이를 2020년까지 절반으로 줄인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렇게 되면 수소충전소 건설비용이 일반 주유소의 2배 정도로 낮아진다.
규제가 완화되면 일본 기업들이 계획한 것보다 수소충전소 건설이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세븐일레븐재팬은 이와타니(岩谷)산업과 함께 수소충전소를 갖춘 편의점을 낼 계획이다. 우선 내년 가을에 도쿄와 아이치현 2곳에 문을 열고 2017년까지 20곳을 내기로 했다.
JX닛코 일본석유에너지는 내년 말까지 전국에 40곳을 설치할 계획이다. 이 회사 간부는 “특히 도시 지역에서 부지 선정에 난항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닛케이는 건설 조건을 완화하면 비용을 억제하고 적지를 찾는 데 도움이 돼 계획을 앞당겨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연료전지차를 보급하려면 수소를 공급하는 기반시설이 갖춰져야 한다. 경제산업성은 수소충전소 건설비의 3분의 2 정도를 보조하는 데 쓸 예산 110억엔을 편성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백우진 기자 cobalt100@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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