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설]노동개혁 논란, 사회부총리 어디갔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기획재정부가 노동개혁을 새해 경제정책의 키워드로 내세우면서 정부 안에 노동정책을 둘러싸고 혼선과 마찰이 빚어지고 있다. 한편에서는 최근 기재부가 밝힌 해고요건 완화 등 노동개혁 방안이 박근혜정부의 기존 정책방향과 어긋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다른 한편에서는 기재부가 노동정책에서까지 주무부서인 고용노동부를 제치고 독주하는 것이 불필요한 사회갈등을 초래할 수 있다고 우려한다. 노동개혁은 노사 간 사회적 합의를 거치지 않고는 원활하게 추진하기 어려운 문제라는 점에서 기재부의 일방통행식 밀어붙이기가 걱정된다.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의 '정규직 과보호' 발언이 대표적인 예다. 최 부총리는 지난달 25일 기재부 출입기자단 정책세미나에서 "정규직에 대한 과보호로 기업들이 겁이 나서 정규직을 못 뽑다 보니 비정규직만 양산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3일에는 광주를 방문했다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정규직의 월급이 매년 오르게 돼 있는 구조이면 기업들이 새로운 정규직을 뽑을 수 없다"고 말했다.
최 부총리의 이런 발언은 정부가 이달 하순 발표할 예정인 새해 경제정책 운용계획에 이른바 고용유연화를 위한 강도 높은 대책을 포함시키겠다는 예고로 풀이된다. 구체적으로는 해고요건 완화와 임금체계 개편 등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해고요건 완화는 말 그대로 법규상 요건을 완화해 기업이 노동자를 보다 쉽게 해고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고, 임금체계 개편은 예를 들어 입사 후 10년까지는 호봉제, 그 뒤 20년까지는 성과급, 다시 그 뒤 퇴직 때까지는 임금피크제를 적용하는 방식의 복합임금제를 도입하겠다는 것이다. 정규직과 비정규직 사이에 '중규직'이라는 새로운 근로계약 형태를 신설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는 말도 새나왔다.

이는 노동부는 물론이고 사회적 합의기구인 노사정위원회까지 우회하는 움직임이어서 우려된다. 당장 한국노총이 반박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노동계가 반발하고 있다. 국회에서 야당은 '사회부총리는 어디 가고 경제부총리만 설치느냐'며 두 부총리 간 업무분장부터 확실히 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동문제는 경제적 효율이나 복지의 관점으로만 다루어서는 제대로 풀어갈 수 없다. 보다 사회통합적인 접근이 요구된다.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