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 TV 셋톱박스나 위성 방송 수신용 안테나로 대변되는 실시간 방송 대신 필요한 콘텐츠를 골라 보기 원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탓이다.
3일(현지시간) 허핑턴 포스트 등 외신에 따르면 조사 업체 닐슨은 지난 3분기 미국인들의 한 달 평균 TV시청 시간이 141시간으로 1년 전의 147시간에 비해 4%나 감소했다고 발표했다.
비록 절대 시청 시간에서는 큰 차이가 있지만 유료 TV에 가입해 실시간 방송되는 콘텐츠를 시청하는 영상 소비패턴은 점차 한계를 맞고 있다.
지난 해 말 이후 미 케이블 TV업계는 220만명의 가입자 이탈을 겪었다. 가입자 이탈은 시청료 수입 뿐 아니라 광고단가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반면 마케팅 조사업체인 이마케터에 따르면 이미 미국인의 45%가 한 달에 한 번 정도는 스트리밍을 통해 TV쇼나 드라마를 즐기고 있다.
케이블 TV사업자들이 곤혹스러운 것은 이 같은 변화를 주도하고 있는 것이 젊은 소비자들만이 아니라는 점이다. 장년층에서도 변화가 목도되고 있다는 것이 닐슨의 분석이다.
넷플릭스, 훌루, 아마존 등 스트리밍 업체의 상승세를 지켜보던 기존 방송사들의 대응도 주목된다. CBS는 최근 미 3대 지상파 방송 중 처음으로 스트리밍 서비스에 나섰다. 케이블 영화 채널 HBO 역시 스트리밍 서비스 대열에 합류했다.
백종민 기자 cinqang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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