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의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는 스웨덴의 스포티파이와 프랑스의 디저, 애플의 비츠뮤직 등 디지털 음원과 경쟁하기 위해 유료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에 진출한다고 12일(현지시간) 미국 언론들이 전했다.
유튜브는 월정액 9.99달러에 소니 뮤직ㆍ유니버설 뮤직ㆍ워너 뮤직 등 3대 메이저 음반사는 물론, 인디 레이블까지 망라한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에 나설 예정이다.
유튜브는 스포티파이를 견제하기 위해 프로모션 기간에 스포티파이의 월정액보다 싼 월 7.99달러에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하는 행사를 벌이기로 했다.
구글은 이 같은 유료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온라인 음악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하는 한편, 수익도 올리는 등 이중 효과를 보게 될 것이라고 언론들은 전했다.
유튜브 이용자가 월 10억 명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월 9.99달러의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거둬들이는 수익만 한 해 5억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미국 음반산업협회(RIAA)에 따르면 올 상반기 전체 디지털 음악 시장 규모는 32억달러로 지난해보다 5% 감소했다. 반면 스트리밍 음악 서비스시장은 8억5900만달러로 28%가량 커졌다.
백우진 기자 cobalt100@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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