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초구, 야외용 파티오 히터 실내 사용 업소 단속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실내 사용 시 일산화탄소 중독 우려, 용기 교체 중 가스 누설되면 대형 사고 발생 높아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서초구(구청장 조은희)는 가스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옥외 사용 목적으로 제작된 가스 난방기를 실내에서 사용하고 있는 업소에 대해 한국가스안전공사와 합동 단속을 할 계획이다.

최근 카페 호텔 골프장 스키장 등에서 탁월한 난방효과로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야외용 가스난방기 파티오히터(PATIO HEATER).
세련된 디자인이 주변의 인테리어와 잘 어울려 사람들을 모이게 하고 있다.

하지만 디자인으로 감춰진 파티오 히터 내부에는 10kg 혹은 20㎏ 회색 프로판 가스용기가 장착돼 있어 숙련되지 않은 사용자가 용기 교체 중에 부주의로 대형 가스사고 발생 우려가 높다.

실제로 지난달 18일 서초동에 있는 한 중화요리집에서 가스 배달원이 실내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용기내장형(케비넷히터) 가스난방기에 13㎏ 부탄 용기를 교체하는 도중 연결 부위에서 화재가 발생해 음식점을 찾았던 손님이 신속하게 불을 꺼 대형 사고를 막은 적도 있었다.
관광호텔 뷔페식당 1층 실내에 설치된 파티오 히터

관광호텔 뷔페식당 1층 실내에 설치된 파티오 히터

AD
원본보기 아이콘

특히 이 제품은 실외에서 사용하는 목적으로 제작됐으며, 한국안전공사 품질검사에서도 야외용으로 합격한 제품이여서 실내 사용은 불가하다.
하지만 최근 많은 업소에서 사용요령을 제대로 숙지하지 못하고 임의대로 실내에 설치해 사용하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

실제로 지난 1월 서초구 내 관광호텔 뷔페식당 실내에서 파티오 히터 9대를 설치, 사용하다가 적발 된 사례가 있었다.

더군다나 파티오 히터를 판매하는 일부 통신판매 사이트에서 야외용 제품으로 표시해 놓고 ‘부득이하게 실내에서 사용할 경우에는 천장 높이 5m 이상 이어야 하며, 공기 순환이 잘되는 곳에서 사용해야 합니다’ 등 실내에서도 사용이 가능하고 실내 인테리어와 조화된 이미지 사진을 올려놓아 소비자를 현혹시키고 있다.

실내에서 파티오 히터를 사용할 경우 산소결핍안전장치가 설계돼 있지 않아 실내 산소 농도가 떨어져도 가스공급이 차단되지 않고 계속 연소돼 장시간 노출 될 경우 일산화탄소(CO) 중독 사고를 일으켜 두통을 호소할 수 있다.

또 가스누설방지 장치도 설계돼 있지 않아 가스용기의 교체 중에 가스가 누설될 경우에는 화재로 이어져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현행 액화석유가스의 안전관리 및 사업법에는 LPG용기는 환기가 양호한 옥외에 있을 것이라 돼 있어 실내에서 LP가스 용기를 보관 사용을 엄격하게 제한하고 있다.

이를 위반 시 에는 200만원 이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다.

또 제11조3항에 액화석유가스 판매사업자는 수요자가 시설개선 권고를 받고 개선하지 않을 시 가스공급차단 등 위해예방 조치 의무가 있다고 돼 있어 의무 위반 시에 200만원 이하 과태료를 부과토록 규정돼 있다.
관광호텔 뷔페식당 1층 실내에 설치된 파티오 히터

관광호텔 뷔페식당 1층 실내에 설치된 파티오 히터

원본보기 아이콘

최근 계속 된 LPG 값 하락으로 올 겨울은 파티오 히터를 사용하는 수요가 많을 것으로 예측돼 구는 가스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파티오 히터 실내사용 업소를 직접 방문, 안전사용법을 중점 홍보하고 가스 판매자에게는 실내 사용업소에는 가스공급을 중단토록 조치할 예정이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