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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동 안 걸린다고 무턱대고 배터리부터 바꾸지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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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철 자동차 관리 방법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 날씨가 추워지면 사람이 움츠러들듯, 자동차의 배터리도 약해진다. 특히 온도가 낮아져 배터리 성능이 떨어지는 데다 겨울철에는 히터나 시트열선, 뒷유리 열선 등 전기를 많이 쓰는 일이 잦아져 방전도 유념해야 한다.
시동이 한 번에 걸리지 않을 때는 미리 배터리 방전 여부를 점검해야 한다. 배터리 인디케이터의 색이 흰색이거나 충전을 해도 녹색으로 변하지 않으면 방전됐을 가능성이 높다. 배터리가 소모성부품인 만큼 교환 시기를 미리 점검하는 일도 중요하다. 일반 승용차는 3~5년, 5만㎞ 주행마다 배터리를 바꾼다.

주차는 가급적 실내나 지하주차장에 하고 주행 후 시동을 끄기 전에 미리 히터를 꺼 배터리가 어느 정도 충전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좋다. 배터리 방전이 의심된다고 해서 바로 교체하기보다는 제너레이터가 불량이 아닌지도 살펴봐야 한다. 일정한 수준의 발생전압이 유지되지 않으면 새 배터리로 바꿔도 곧 다시 방전되기 때문이다.

겨울에는 차량 실내에 있는 시간이 길기에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여름철 에어컨필터를 점검하는 운전자는 많은데 의외로 겨울에는 적다.
히터를 켰을 때 냄새가 난다고 해서 탈취제나 방향제를 뿌리는 사람도 있는데 차량실내공기가 주행안전과 직결된 만큼 검증된 제품을 써야 한다. 눈 때문에 실내 바닥 매트가 젖는 일이 많은데 곰팡이나 세균이 번식하기 쉬우니 자주 씻고 충분히 말려줘야 한다.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타이어체인 같은 월동장비도 챙기는 게 좋다. 체인 대신 쓰이는 스프레이체인은 타이어 접지 면에 3~5회 정도 뿌리면 2~3시간 정도 미끄럼을 줄여준다. 부동액도 확인해야 한다. 원래 녹색인데 붉은색이나 다른 색으로 바뀌었다면 교환해야 한다.

추워지면 공기가 수축돼 타이어 공기압에도 변화가 생길 수 있다. 공기압이 낮으면 노면과 닿는 면이 넓어져 더 쉽게 미끄러진다. 평소 공기압보다 10% 정도 더 충전하는 걸 권한다.

도움말 : 한국로버트보쉬, kt금호렌터카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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