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니하오 요우커]요우커 '불쾌한국' 70%가 재방문 'No'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 김보경 기자, 주상돈 기자] 지난해 한국을 찾은 전체 관광객 중에서 중국인 관광객은 35.5%였다. 외국인 관광객 10명 중 3~4명은 중국인이라는 얘기다. 한국을 찾는 중국인들이 많다 보니 '요우커(遊客)'는 이제 보통명사가 됐다. '여기가 차이나타운이냐'고 고개를 갸웃거릴 정도로 서울 명동 구석구석마다 중국인 관광객들이 넘쳐나고 있다.

요우커는 국내 소비시장에서 '빅컨슈머'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외국인 1인당 평균 지출액(약246만원)에 방한한 요우커 숫자(432만명)를 곱하면 이들의 지출액은 10조원이 넘는다. CEO스코어에 따르면 45개 국내 대기업 중에서 지난해 해외 매출액이 10조원을 넘는 기업은 19곳이었다. 요우커의 씀씀이가 국내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짐작할 수 있다.
한국을 찾는 요우커가 늘어나면서 관련 산업의 일자리도 비례곡선을 그리고 있다. 산업연구원에 따르면 중국인 관광객 100명을 유치하면 평균적으로 5.57명의 일자리가 생겨난다. 이러한 통계들은 요우커 방한이 직접적인 소비지출 증가로 이어질 뿐더러 국내 산업구조의 변화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시사한다.

이처럼 요우커는 관광수지를 이끄는 효자집단이지만 이들에 대한 관광 상품과 서비스가 이에 상응하는지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2013 외래 관광객 실태조사'에 따르면 요우커의 한국 여행 전반적 만족도는 4.11점으로 평균(4.15점)보다 낮다. 한국여행의 낮은 만족도는 저조한 재방문율(30%)로 이어진다.

요우커 관련주가 뜀박질하고 관련 산업이 호황을 맞고 있지만 지금처럼 요우커의 일회성 방문에만 기대다가는 향후 10~20년 요우커로 인한 경제효과를 담보할 수 없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신규 여행객 유치와 더불어 재방문율을 끌어올리는 장치·제도 마련을 모색할 때다. 이에 요우커를 통해 한국 관광산업의 미래를 조망해본 본지 기획시리즈 '니하오 요우커'는 마지막으로 오늘과 내일 이틀에 걸쳐 지속 가능한 요우커 유치를 위한 제반 사항을 점검해본다.
▶'니하오 요우커' 빅시리즈 전체보기

취재=김민영ㆍ김보경ㆍ주상돈 기자 argus@
사진=최우창 기자 smicer@
통역=최정화ㆍ옌츠리무



김민영 기자 argus@asiae.co.kr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