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우커는 국내 소비시장에서 '빅컨슈머'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외국인 1인당 평균 지출액(약246만원)에 방한한 요우커 숫자(432만명)를 곱하면 이들의 지출액은 10조원이 넘는다. CEO스코어에 따르면 45개 국내 대기업 중에서 지난해 해외 매출액이 10조원을 넘는 기업은 19곳이었다. 요우커의 씀씀이가 국내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짐작할 수 있다.
이처럼 요우커는 관광수지를 이끄는 효자집단이지만 이들에 대한 관광 상품과 서비스가 이에 상응하는지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2013 외래 관광객 실태조사'에 따르면 요우커의 한국 여행 전반적 만족도는 4.11점으로 평균(4.15점)보다 낮다. 한국여행의 낮은 만족도는 저조한 재방문율(30%)로 이어진다.
요우커 관련주가 뜀박질하고 관련 산업이 호황을 맞고 있지만 지금처럼 요우커의 일회성 방문에만 기대다가는 향후 10~20년 요우커로 인한 경제효과를 담보할 수 없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신규 여행객 유치와 더불어 재방문율을 끌어올리는 장치·제도 마련을 모색할 때다. 이에 요우커를 통해 한국 관광산업의 미래를 조망해본 본지 기획시리즈 '니하오 요우커'는 마지막으로 오늘과 내일 이틀에 걸쳐 지속 가능한 요우커 유치를 위한 제반 사항을 점검해본다.
취재=김민영ㆍ김보경ㆍ주상돈 기자 argus@
사진=최우창 기자 smicer@
통역=최정화ㆍ옌츠리무
김민영 기자 argus@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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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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