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서울메트로, 연내 국제경쟁입찰로 전동차 신규 도입 예정...중국업체 참여 허용 방침에 국내 업체들 반발
26일 시에 따르면 서울 지하철 1~4호선을 운영하는 서울메트로는 최근 최대 30년 이상된 전동차의 노후화에 따라 잇딴 사고가 발생하는 등 안전 문제가 제기되고 냉난방 등에 대한 시민 불만이 늘어나자 전동차 구매 계획을 세웠다. 이르면 올해 내에 2700여억원을 들여 전동차 200량을 구입하기 위한 입찰을 실시한다. 2022년까지 약 8000여억원의 예산을 들여 600량의 새 전동차를 구입, 노후 전동차를 대신해 투입할 예정이다. 이 밖에 5~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도시철도공사와 1호선 및 국철 구간을 운영하는 코레일도 노후 전동차 교체 계획을 갖고 있다.
이처럼 시가 중국산 전동차 도입을 검토하고 있는 것은 무엇보다 싼 가격 때문이다. 중국 업체들은 국내 업체 인건비의 3분의 1 수준에도 못 미치는 저렴한 노동력과 표준화된 대량 생산시설을 기반으로 전동차량 가격도 국산보다 4억원 이상 싼 가격에 팔고 있다. 시 입장에선 서울메트로의 도입물량 600대를 사면서 최대 2000여억원을 절약할 수 있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서울 지하철 한 관계자는 "차량당 1억원씩만 덜 주더라도 현재 연간 5000억원의 적자가 나는 서울 지하철의 재정 형편에서는 감지덕지한 일"이라며 "최근 들어 중국업체들의 기술도 좋아진 것으로 알고 있어 안전성·편의사양 등의 조건만 만족된다면 도입을 검토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로템 등에 따르면 전동차량 국제시장의 관례상 자국시장을 개방하지 않은 국가의 업체는 어떤 국제 입찰에도 참여시키지 않는 게 원칙이다. 중국의 경우 정부의 강력한 지원을 받는 2개 업체가 자국시장을 독점하면서 타국 업체들에 문호를 열어주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 업체들에는 그동안 한국 시장의 국제 입찰에도 참여시키지 않아 왔다. 또 중국업체가 전동차량을 납품하게 될 경우 부품을 국산으로 조달하는 조건을 달더라도 이 과정에서 설계도 등 기술이 유출될 가능성이 높고 유연한 설계변경이나 부품의 지속적인 공급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업계의 관계자는 "자국시장을 개방하지 않은 중국 업체를 유독 한국시장에만 발을 들이게 해준다는 것은 상식에 맞지 않는 일"이라며 "서울시가 원하는 것이 가격 인하라면 표준화된 설계·부품 조달이나 불필요한 장식 제거 등 안전 문제를 건드리지 않고서도 충분히 조건을 맞춰 줄 수 있다"고 말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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