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교보생명 우리은행 입찰 참여 포기하나…이사회, 최종결정 계속 미뤄(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대섭 기자] 교보생명의 우리은행 경영권(지분 30%) 인수 예비입찰 참여가 무산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교보생명 이사회가 참여 결정을 두 번씩이나 미루면서 최종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교보생명은 25일 이사회 내 경영위원회를 열고 우리은행 경영권 인수 입찰 참여 여부를 논의했지만 최종 결론을 내지 못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경영위를 열긴 했는데 입찰 전까지 협의해야 하고 공동투자 협의가 남아 있다"면서 "오늘도 결정을 내리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당초 교보생명은 지난 18일 이사회를 열고 우리은행 경영권 인수 입찰에 대한 참여여부를 논의했지만 결론을 못내고 이사회 내 경영위에 최종 결정을 미룬 바 있다. 그러나 이날 열린 경영위에서도 참여 여부를 확정하지 못했다. 우리은행 입찰 참여를 위한 가격ㆍ수량범위 등 가이드라인만 결정됐을 뿐 참여여부를 포함한 구체적인 가격 및 수량에 대해서는 결정을 못하고 있다.

입찰 마감일은 오는 28일이다. 교보생명이 지나치게 금융당국의 눈치를 보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금융권 관계자는 "금융당국이 교보생명의 우리은행 인수 참여를 부정적으로 보고 있는 분위기에서 교보생명측도 최종 판단을 유보하면서 시간을 끌고 있는 상황"이라며 "금융당국이 계속 부정적인 입장을 보일 경우 교보생명이 입찰 마감일 전에 인수 참여를 최종 결정할지 미지수"라고 말했다.

금융당국이 우리은행 인수 참여에 부정적인 입장을 갖고 있는 이유 중 하나는 교보생명의 대주주가 신창재 회장 개인이기 때문이다. 신 회장은 지분 34%를 가지고 있다. 교보생명이 은행을 인수하면 개인인 신 회장의 의사가 경영에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금융당국 입장에서는 우려가 될 수도 있다. 공적인 성격이 강한 은행을 오너 경영자에게 넘긴다는 것이 큰 부담이다.
결국 우리은행 매각은 사실상 물 건너갈 공산이 커 보인다. 교보생명과 안방보험 등을 제외하면 마땅한 인수 후보가 없기 때문이다.

은행권 관계자는 "우리은행을 인수할 만한 유력 후보군이 없는 상태"라며 "특히 안방보험이라는 해외 자본에 은행을 넘길 경우 부정적인 여론도 클 수밖에 없기 때문에 입찰을 진행할 가능성조차 낮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금융계는 정부가 내년에 다시 우리은행 경영권 매각에 나설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김대섭 기자 joas1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