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 "게임산업 소작농의 시대 접어들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가 18일 '2014 지스타 프리미어' 행사에서 아폴로13호 스토리를 들려주고 있다.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가 18일 '2014 지스타 프리미어' 행사에서 아폴로13호 스토리를 들려주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매출 100이면 개발자에게 20~30 남아…감동 주는 게임 개발로 살아남을 것"
[아시아경제 박나영 기자]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가 1년여 만에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내고 엔씨소프트의 차기 신작과 모바일 전략에 대한 밑그림을 발표했다.

18일 서울 강남구 청담CGV에서 ‘현재, 그리고 미래로의 초대’라는 슬로건으로 개최된 ‘2014 지스타 프리미어’ 행사에서 김 대표는 메인 진행자로 나서 향후 엔씨소프트는 PC 온라인을 넘어 모바일 중심으로의 변신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작 발표에 앞서 김 대표는 아폴로13호가 위기에 빠졌을 당시 지상관제소 모습이 담긴 사진을 보여주며 “산소탱크가 터져 죽음에 임박한 순간, 모든 사람들이 우주비행사들을 구하기 위해 전력을 쏟았다”면서 “격변하는 세상에서 이런 순간을 맞은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엔씨소프트는 PC시대에 머물러 있는 회사라는 걱정도 많다. 새로운 세계로 가는 과정에 어떤 것은 실패하고 어떤 것은 좋은 결과를 낸다. 그 여정 속에 엔씨소프트가 있다”면서 새로 출시되는 게임들은 모두 온라인·모바일 연동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대표는 신작발표 후 이어진 질의응답 시간에서 게임산업의 미래에 대한 고민도 털어놨다. 그는 “게임은 만드는 사람의 시장이 아닌 유통의 시장이 됐다”라면서 “모바일 시대가 오면서 게임은 소작농의 시대에 접어들었다. PC 온라인 게임은 내가 나의 일을 할 수 있는데 이제 애플, 구글, 카카오톡 등 퍼블리셔들이 이익을 가져간다. 매출이 100이면 개발이 가지는 수익은 20~30밖에 안된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어떻게든 살아남아서 게이머들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게임을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넥슨의 추가지분 인수와 관련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는 “넥슨은 처음부터 단순 투자였고 지금도 마찬가지다. 양 회사가 오해를 살만한 일들이 없었는데 여러 루머가 만들어진 것 같다”면서 “서로 잘 돕고 잘 경쟁하면서 가야한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엔씨소프트는 이날 PC 온라인 게임, ‘리니지 이터널(Lineage Eternal)’과 ‘프로젝트 혼(Project HON)’를 공개했다. 모바일 신작 블레이드 & 소울과 아이온의 IP(지적재산권)를 활용한 ‘블소 모바일(B&S Mobile)’, ‘아이온 레기온스(AION LEGIONS)’와 캐주얼 모바일 게임 ‘패션스트리트(Fashion Street)’도 소개했다. 엔트리브소프트의 신작 ‘프로젝트 H2’, ‘팡야 모바일’, ‘소환사가 되고싶어’도 선보였다.

지스타 출품작 외에도 지난 10월 1차 CBT를 진행한 ‘MXM(Master X Master, 마스터엑스마스터)’과 지난 3월에 공개한 ‘리니지 헤이스트’의 차기 버전인 ‘헤이스트 2.0’도 발표했다.

오는 20일부터 23일까지 부산 BEXCO(벡스코)에서 열리는 지스타 현장에서 엔씨소프트의 신작을 직접 살펴볼 수 있다.



박나영 기자 bohena@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