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러, 외환시장 무차별 개입 포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정부가 손을 놓자 러시아 루블화가 또다시 사상 최저치로 주저앉았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러시아중앙은행은 5일(현지시간) 루블화의 가치 폭락을 방어하기 위한 자금으로 하루 3억5000만달러만 사용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는 우크라이나 사태 이후 서방의 경제 제재로 환율이 하락하자 외환보유고를 풀어 방어에 나섰던 정책을 뒤엎은 결정이다. 사실상 시장 자유환율제라는 평가도 나온다.

러시아 금융당국은 지금까지 달러화와 유로화로 구성된 바스켓 통화 환율의 변동폭을 정해두고 시장 환율이 이 변동폭을 넘어설 경우 외화를 풀어 환율을 조정하는 무제한적 개입 정책을 써왔다. 그런데 지난달 한 달 동안에만 약 290억달러가 환율 방어를 위한 실탄으로 사용됐지만 올해 들어 25%에 달하는 하락폭을 막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외환보유고를 환율 방어에만 쓸 수도 없는 노릇이다. 러시아는 현재 4400억달러의 외화를 보유중인데 올해에만 700억달러가 줄어들었다. 서방의 제재가 언제까지 이어질지도 모르고 유가도 연일 급락하는 상황에서 환율 방어를 위해 자금을 무기한 쏟아 부을 수도 없는 노릇이다. 지난달 31일 단행한 전격적인 금리 인상이 환율 방어에 큰 도움이 못된 것도 이 같은 결정이 나온 배경으로 꼽힌다.
중앙은행의 이날 발표는 루블화 환율을 거의 시장 상황에 맡기겠다는 것으로 내년으로 예정된 완전 자유변동환율제로의 이행을 변동 없이 밀어붙이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도 파악된다.

인테르팍스 통신에 따르면 크세니야 유다예바 중앙은행 제1부총재는 이날 당국의 정책 변화를 소개하면서 "루블이 자유변동환율제로 이행하는 과정의 경계 구역으로 들어섰다"고 밝혔다. 사실상 자유변동환율제로 이행하고 있다는 의미였다.

중앙은행은 이 같은 의지를 뒷받침하듯 6일 공식 환율을 대폭 인상해 발표했다.

달러 대비 루블화 환율은 전날보다 2.44 루블이 오른 44.39 루블로, 유로 대비 루블화 환율은 2.9 루블이나 오른 55.62 루블로 공시했다.

현지 투자전문기업 '우랄시브 캐피털'의 금융분석가 이리나 레베데바는 "루블화 환율 변동이 한층 더 예측 불가능하게 되면서 기준금리 인상보다 더 효율적으로 투기꾼들의 농간을 억제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백종민 기자 cinqang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