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LG 새 스마트폰 전략 "中시장, 부품부터 잡아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부품판매처 확보로 현지시장 영향력 확대 나서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삼성ㆍLG의 전자 부품계열사들이 중국시장을 잡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중화권 시장만 집중하는 팀을 만드는가 하면, 시기별로 한 번씩 중화권 매출을 체크하며 중국 시장 반응을 눈여겨보고 있다. 최근 삼성전자 LG전자 등 국내 업체들의 스마트폰 매출이 급격히 떨어지자, 국내 업체만 바라봐서는 안 된다는 위기의식이 작용한 까닭이다.
5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SDI 삼성전기 등 삼성 부품계열사들은 각각 태스크포스(TF)를 꾸리고 중국 시장을 집중 관리하고 있다.

삼성전기는 TF를 통해 중국ㆍ대만 스마트폰 업체에도 부품 공급을 늘려나가는 데 주력하고 있다. 중ㆍ저가 스마트폰 제조사를 우선 고객으로 개척하고, 향후 고부가가치 제품군으로 유도하겠다는 전략이다.

삼성SDI 역시 사업부별로 형태는 조금씩 다르지만 중국 관련 전담 TF를 꾸리고 있다.
소형전지, 자동차전지, ESS(에너지솔루션시스템) 등 각 사업부의 상황에 맞게 TF에서 중국 동향을 파악 중이다. 최근 중국에 합자사 설립을 결정한 ESS의 경우 법인설립담당 TF를 운영하는 식이다.
스마트폰 화면용 아몰레드(AMOLEDㆍ유기발광다이오드)를 만드는 삼성디스플레이 역시 가격대를 낮춘 제품을 개발해 중국ㆍ대만 업체에 공급하는 물량을 늘리고 있다.

삼성 계열사들이 중국 시장에 매달리는 이유는 샤오미ㆍ화웨이 등 중국 제조사들이 스마트폰 시장에서 선전하고 있어서다.

중국 완제품 제조사들의 점유율이 높아지는 것은 삼성전자로서는 달갑지 않은 소식이지만, 부품사들에게는 오히려 기회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마저도 글로벌 부품사들간의 경쟁이 치열해 먼저 잡지 않으면 놓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

덕분에 삼성전기의 중국 매출비중은 15%로 성장했다. 삼성SDI도 소형전지, 파워뱅크(보조배터리) 등이 중국을 중심으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다. 전기차 배터리 역시 중국 시장이 언젠가는 급격히 커질 것으로 보고 시장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

LG 계열사들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LG이노텍 은 3분기 사상 최대의 실적을 냈음에도긴장감을 늦추지 않고 신 시장, 특히 중국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중국 전담팀을 꾸리고 마케팅과 시장 상황을 수시로 체크하고 있다. 덕분에 LG이노텍은 최근 LG계열사 매출비중이 30% 미만으로 감소했다.

LG디스플레이 는 예전 LG전자 휴대폰사업부의 실적이 좋지 않았을때부터 '홀로서기'를 시도, 최근에는 애플 공급을 늘려나가며 호실적을 내고 있다.

업계에서는 최근 부품계열사들의 변화에 대해 '이제는 더 이상 중국을 제조기지가 아닌, 판매처로 보는 것'이라고 풀이했다. 업계 관계자는 "예전에는 중국에 생산기지를 갖추고 관리자 한두명이 나가 있는 것이 전부였다"며 "최근에는 샤오미 등 완제품업체에 대한 거래선 확보를 위한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다"이라고 전했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