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복마전 르네코 M&A, 진짜 피해자·수혜자는 누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준영 기자] 인수·합병(M&A) 전후 복마전 양상을 빚고 있는 코스닥 상장사 상지건설 관련 진짜 피해자와 수혜자를 가려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3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서울동부지검은 투자금 명목 거액을 가로챈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 관련 지난달 르네코 최대주주에 오른 더슈퍼클래스젯 측에 대한 고소장을 전날 접수했다.
앞서 더슈퍼클래스젯과 비에이치100(BH100)은 르네코의 종전 사실상 지배주주 금영으로부터 주식 577만281주를 인수했다. 인수 지분 가운데 412만9769주를 보유하게 된 더슈퍼클래스젯이 새 최대주주로, 더슈퍼클래스젯의 신동걸 대표가 이달 17일 임시 주총을 거쳐 르네코 새 대표이사가 됐다.

르네코 M&A에 정통한 관계자는 "더슈퍼클래스젯은 경영권에 관심있는 전략적 투자자들의, BH100은 재무적 투자자들의 창구였다"고 설명했다.

문제는 BH100으로부터 르네코 주식 및 경영권 인수 명목으로 자금을 빌려간 더슈퍼클래스젯 측이 이를 갚지 않고 있다는 것. BH100 측은 신 대표는 물론 더슈퍼클래스젯 실질 사주로 홍모씨를 지목하며 20억원대 사기 혐의로 이들을 고소했다.
더슈퍼클래스젯은 금영 측에 인수 잔금을 치르며 인수 지분 전량에 가까운 412만주를 담보로 현대에스티로부터 42억원을 빌렸다. 더슈퍼클래스젯은 BH100으로부터도 수일내로 돈을 갚거나 르네코 주식을 대신 지급하겠다며 14억여원을 빌린 것으로 전해졌다. BH100은 또 7~9월 홍씨에게 르네코 인수자금 명목 6억여원을 대여한 것으로 전해졌다. 더슈퍼클래스젯은 다수 투자자들로부터 인수대금을 조달해 사실상 무자본 인수나 다름없던 셈.

BH100 관계자는 “더슈퍼클래스젯 측이 사실상 무자본 인수 뒤 일부 지분을 되팔아 시세차익까지 챙기고서 아직 공시하지 않은 걸로 안다”면서 “사실로 드러나면 사기 차원이 아니라 주가조작에 버금가는 범죄”라고 강조했다.

상환이 늦춰지자 공동경영 참여까지 보장하고 나섰지만 자금을 댄 투자자들이 임시 주총 과정에서 이사회 구성에 후보들을 추천한 것도 결국 사실상 모두 배제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르네코 임시주총엔 4명의 사내이사 선임에 12명의 후보가 쏟아진 바 있다.

이에 자금 회수를 우려한 일부 재무적 투자자들이 오히려 지난달 말 투자금을 떼였다고 주장하며 BH100 측을 경찰에 고소하기에 이렀다. BH100으로서는 더슈퍼클래스젯이 빌려간 인수자금을 갚지 않으면 이를 회복할 수단이 마땅찮다는 입장이다.

이 과정에서 한발 앞서 재무적 투자에 나선 이홍헌 전 파미셀 회장으로 화살이 쏠리기도 했다. 앞서 6월 한차례 르네코 매각 불발을 겪은 금영은 7월 중하순에 걸쳐 보유 주식 158만611주를 처분한 바 있다. 이 전 회장은 이때 지인들과 함께 투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상대적으로 지명도를 갖춘 이 전 회장이 투자금이 온전히 금영 측과의 지분 거래에 쓰일 것이라고 BH100 측을 거든 게 화근이 됐다. BH100에 따르면 이 전 회장은 BH100과 지분관계가 전무할뿐더러, 오히려 투자로 큰 손실을 입은 것으로 전해졌다. 투자가 이뤄진 7~8월 2000원대 중반(26일 종가 2350원)을 오가던 르네코 주가는 이날 종가 기준 595원까지 떨어졌다.

자금 회수로 투자자들 간 혼전 양상이 빚어진 가운데 결국 이들의 피해 뒤로 웃는 사람은 따로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사업 부진으로 연초 800원대에 그쳤던 르네코 주가는 최대주주 금영이 지분을 모두 정리한 지난달 3일까지 올들어 164% 급등했다. 일각에서 주가조작설까지 불거진 데 대해 금영 측은 무관하다는 입장으로 알려졌다.

한편 금영이 장부조작 및 부당대출 관련 내부 고발 논란에 휩싸인 가운데 이와 관련 금감원이 부산은행에 대한 특별검사를 진행 중이다.



정준영 기자 foxfur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