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르포]위례신도시 웃돈 3억원 분양권 거래 단속 '허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위례자이' 계약 첫날 합동단속반 투입…'떴다방' 업자들, 단속반 피해 멀찌감치서 거래 제안하기도

'위례자이' 견본주택 앞.

'위례자이' 견본주택 앞.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윤나영 기자] "지금 단속이 심하니 계약하시면 이 번호로 연락주세요."

15일 송파구 장지동에 위치한 '위례자이' 견본주택 앞에는 이른 아침부터 검은 양복을 차려입은 사람들이 명함과 전단지를 든 아주머니들과 함께 여기저기 흩어져 서성이고 있었다. 이른바 '떴다방(이동식 중개업소)'이었다. 이들은 당첨자 계약 시작 시간인 오전 10시 전에 도착해 속속 견본주택에 들어서는 예비 계약자들에게 전단지를 보여주고는 명함을 건넸다.
정부가 불법 분양권 전매거래 단속의지를 표명했음에도 아랑곳 않는 모습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서승환 국토부 장관은 지난 1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 감사에서 불법 분양권 거래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계약도 하기 전에 이미 웃돈이 1억~3억원까지 붙었다는 소식이 전해진 이후다.

이렇게 위례자이 아파트가 수요자들 사이에 과열 분위기를 보인 것은 이달 초 진행된 '위례자이' 청약접수에서부터 예견됐다. 총 451가구 모집(특별공급 제외)에 6만2670명이 접수, 평균 139대 1의 경쟁률로 모든 주택이 1순위에서 청약마감됐다. 134㎡형 펜트하우스 4가구에는 1478명이 접수해 369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기도 했다. 최근 수도권 분양시장에서는 최고의 경쟁률이다.
떴다방을 단속하기 위해 나선 송파구청 관계자.

떴다방을 단속하기 위해 나선 송파구청 관계자.

원본보기 아이콘

계약자들은 떴다방의 권유에도 소극적인 모습을 모였다. 천안에서 올라왔다는 위례자이 당첨자 최 모 씨(64ㆍ여)는 "프리미엄 1억 붙기도 쉽지 않은데 여긴 지금 1억원은 더 나온다. 망설일게 뭐 있느냐"는 업체의 말에 "계약도 안했는데 분양권을 팔라니 당황스럽다"며 "여기저기서 들어 (떴다방이나 불법전매에 대해) 알고는 있었고 사실 나중에 더 떨어질까 우려스럽기도 하지만 불법을 저지르고 싶지는 않다"고 말했다.

그런 가운데 서울시와 송파구청ㆍ성남시ㆍ하남시 관계자들이 단속에 나서자 이들은 한 발 물러서 상황을 지켜봤다. 몇몇 업자들은 미리 설치해놓은 가설물들의 자체 철거에 나서기도 했다. 한 떴다방 업자는 "사실 구청이나 시청 관계자들은 우리가 자리를 잡고 있으면 (집기를) 치울 권한이 없다"며 거리낌없는 모습을 보였다. 그는 "오늘은 다들 작정했는지 인원도 엄청 많고 국세청에 경찰까지 다 뜬다고 해서 일단 현장에서는 철수하는 게 나을 것 같다"고 전했다.
'위례자이' 견본주택 주차장 옆. 떴다방 업자와 관계자들이 가설치물을 철거하고 있다.

'위례자이' 견본주택 주차장 옆. 떴다방 업자와 관계자들이 가설치물을 철거하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그러나 떴다방은 잠시 눈앞에서 안 보였을 뿐 여전히 활동중이었다. 이들은 단속의 눈을 피해 자동차가 들어오는 입구 쪽을 지키며 계약자들을 상대로 끊임없이 영업을 시도했다. 게다가 온라인상에서는 버젓이 블로그나 카페 등에 불법전매 광고를 올려놓고 영업을 하는 업체들이 많다. 무엇보다 계약자들에게 명함을 준 뒤 나중에 연락하라고 하면 사실상 단속에 걸릴 일도 없다는 귀띔도 나왔다.
송파구청 관계자는 "암암리에 이뤄지는 불법 전매 계약의 경우 단속이 불가능하다"며 "우리도 매번 최선을 다하지만 한계가 있다"고 한숨을 쉬었다.

한편 서울시와 송파구청, 성남시, 하남시 등에서 나온 공무원들은 '위례 자이' 계약이 진행되는 15~17일까지 계약 현장에 대한 불법단속을 계속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GS건설은 계약이 사흘간 진행될 예정이어서 마지막날 계약접수가 몰릴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윤나영 기자 dailybes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