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E1, 미국 셰일가스 사업 진출 교두보 마련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Cardinal Gas Services 투자 흐름도

Cardinal Gas Services 투자 흐름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E1 이 미국 현지법인 설립을 완료하고 셰일가스 사업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했다.

E1은 미국 셰일가스 개발업체인 카디널가스 서비스 인수를 확정짓고 지난달 30일 미국 현지법인 'E1 아메리카 LLC'를 설립했다고 15일 밝혔다.
E1은 E1 아메리카에 총 500억원을 출자해 카디널가스 서비스의 지분 34%를 인수하게 될 '삼천리미드스트림홀딩스3 LLC'의 지분 약 10%를 인수할 계획이다. 또 E1은 삼천리자산운용펀드를 통해서도 300억원을 추가 투자한다. 이 펀드는 삼천리자산운용펀드의 미국 현지법인을 통해 삼천리미드스트림홀딩스3의 지분 약 90%를 인수할 예정이다.

E1이 이번 지분 인수를 위해 투자한 총 금액은 800억원으로 유상증자나 사채발행 등의 외부조달 없이 전액 사내유보 현금을 통해 진행할 계획이다.

E1 아메리카가 인수하는 삼천리미드스트림홀딩스3의 지분은 약 10%이지만, 전략적 투자자로 참여하는 만큼 약 90% 지분을 인수하는 삼천리자산운용펀드와 동일한 의사결정 권한을 가지게 된다. 이에 따라 향후 카디널가스 서비스의 차입금 조달 및 예산 승인 등 주요 의사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투자 대상인 카디널가스 서비스는 미국 최대 소비시장인 미국 북동부에 인접한 오하이오주 유티카 셰일가스전 지역 내 70만에이커에 대한 독점적 사업권을 보유하고 있다. 70만에이커는 제주도 면적의 약1.5배에 해당하는 규모다. 이 지역에서는 현재 약 500개의 가스전이 개발되어 한국 도시가스 일일 소비량의 30%에 해당하는 약 750mmcf(일평균)의 가스가 포집ㆍ처리되고 있다.

E1은 이번 투자를 통해 비교적 리스크가 낮고 안정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일반적인 미국 내 셰일가스 미드스트림 투자에 대한 기대수익률은 10% 초중반이다. E1은 메탄과 경제성이 높은 액상천연가스(Natural Gas Liquid)이 모두 생산되는 미국 내 대표적인 셰일가스전 관련 자산에 투자함으로써 셰일가스의 생산 - 포집 - 처리 - 운반 - 수출이라는 전체 밸류체인 상 중요한 교두보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E1 관계자는 "미국 현지법인인 E1 아메리카를 통해 향후 북미 셰일가스 관련 추가 사업 기회 발굴하고 셰일가스 업체들과의 정보 공유 등을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