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개기월식 오늘(8일) 3년 만에 볼 수 있다 "절정 시간은 이 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개기월식 [사진=아시아경제 DB]

개기월식 [사진=아시아경제 DB]

AD
원본보기 아이콘


개기월식 오늘(8일) 3년 만에 볼 수 있다 "절정 시간은 이 때"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3년 만에 우리나라 전국에서 개기월식이 관측된다.

8일 저녁 해가 질 무렵부터 달이 지구 그림자에 정면으로 가려지는 개기월식이 펼쳐진다.

날씨도 대체로 맑을 예정이어서 전국에서 개기월식의 전 과정을 볼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날 저녁 6시 해가 질 무렵부터 반대편 동쪽 지평선에서 보름달이 뜨자마자 왼쪽 면부터 서서히 어두워지는 부분월식이 이뤄진다.

이후 저녁 7시24분부터 본격적으로 지구 그림자에 완전히 들어가 어둡고 불그스레하게 변하며, 7시54분 절정을 이룬 뒤 다시 서서히 달의 모습이 드러나며 8시24분 개기월식이 종료된다.

우리나라에서의 개기월식은 지난 2011년 12월 이후 3년 만에 발생하는 것이라 더욱 관심이 뜨겁다.

일반적으로 달은 지구 주위를 5도 정도 비스듬히 돌아 태양, 지구, 달이 나란히 놓여도 대개 보름달이 된다. 하지만 1년에 2번 정도는 달이 정확히 지구 뒤에 일직선으로 위치하게 되면서 지구 그림자 안으로 들어가는 월식이 일어난다.

이때 햇빛이 지구 대기에 산란돼 주로 파장이 긴 붉은색만 지구 뒤편까지 퍼져 지구의 그늘 속에 완전히 가려지거나 붉은색의 달이 된다. 특히 월식에서는 달이 붉으면서 좀 더 크게 느껴지기도 한다.

한편 개기월식이 끝난 뒤에도 2시간여 동안은 보름달이 제 모양과 빛을 되찾는 부분식과 반영식을 볼 수 있다.

다음 한국에서 관측이 가능한 개기월식은 2015년 4월에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개기월식 소식을 접한 네티즌은 "개기월식, 대박이다" "개기월식, 이번에는 꼭 봐야지" "개기월식, 근무 때문에 난 못 보겠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