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소연 기자]한류 열풍 덕분에 외국인들의 한글 사랑이 뜨겁다. 이에 따라 한국 쇼핑사이트를 통해 한글 관련 상품을 구매하는 외국인들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6일 G마켓이 한글날을 앞두고 자사 글로벌샵의 한글 교육 비디오, 교재, 도서 등 한국어 교육과 관련된 상품 판매량을 조사한 결과 올 들어(1월~9월) 관련 상품 판매량이 전년 대비 3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글 관련 상품 판매량을 국가별로 보면 아시아권의 판매 증가세가 눈에 띈다. 중국에서는 올해 들어(1월~9월) 전년 동기 대비 판매가 9배 이상(871%) 급증했다. 젊은층 사이에서 한국어 배우기 열풍이 뜨겁다는 미얀마에서도 한국어 상품 판매가 6배(500%)나 늘었다. 이밖에 스리랑카에서는 4배 이상(357%) 증가했으며 우즈베키스탄과 카자흐스탄은 각각 275%, 200% 늘었다. 홍콩에서의 판매는 125% 늘었다.
아시아뿐 아니라 다른 대륙에서도 한국어에 대한 관심이 뜨거웠다. 유럽권에서는 네덜란드와 우크라이나에서는 판매가 각각 6배(500%), 3배 이상(254%) 증가했으며, 오세아니아권인 호주에서는 판매가 3배 이상(258%) 늘었다. 아프리카 대륙에서는 나이지리아와 탄자니아에서 같은 기간 전년 동기 대비 한글 교육 상품 판매가 각각 3배(200%) 씩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는 2배(100%) 늘었다.
한편 G마켓은 올해로 568돌을 맞은 한글날을 기념해 ‘세상을 한글로 물들이다’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름이나 문구를 원하는 글자체로 새길 수 있는 ‘한글수제도장’(1만5900원)과 ‘한글사랑 텀블러’(280ml, 7900원) 등 다양한 한글 소품도 선보인다. 프로모션 진행 기간 동안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페이스북에 예그리나, 가온길 등 순우리말을 공유하면 매일 선착순 100명에게 G캐시 2000원을 증정한다. G마켓은 2013년부터 현재까지 총 일본, 베트남, 태국, 필리핀 등 7개 국가 8개 지역에 ‘서경덕 서경석 한글공부방’을 후원하고 있다.
김소연 기자 nicks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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