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과학을 읽다]지구 온난화…예상보다 더 빠르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남반구 바다에 대한 측정자료에 허점 많아

▲지구 온난화로 서남극 빙하가 녹고 있다. [사진제공=NASA]

▲지구 온난화로 서남극 빙하가 녹고 있다. [사진제공=NASA]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지구 온난화가 예상했던 것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금까지 추측한 데이터에 심각한 오류가 있었고 기존에 측정한 것보다 바다는 24~58% 정도 더 많은 온난화 에너지를 흡수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사이언스지는 5일(현지 시간) '기후모델이 거대한 대양 온난화 데이터를 놓쳤다(Climate models may have missed massive ocean warming'는 기사로, 뉴사이언티스트는 '세계는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더 빨리 더워지고 있다(The world is warming faster than we thought)'는 기사를 각각 게재했다. 제목은 달랐는데 두 매체 모두 최근 '네이처 기후변화저널(Journal Nature Climate Change)'에 발표된 같은 연구 결과를 인용해 보도했다.
두 매체 모두 북반구에 해당하는 바다에 대한 온도 측정은 그나마 객관적이었다고 지적했다. 문제는 남양(Southern Sea)에 있었다. 해양학자들은 지구의 바다는 온실가스에 의해 발생하는 온도 상승의 90%를 흡수한다고 분석했다. 이에 따라 바닷물이 더워진다.

바다 온도 변화는 기후 변화에 위협적인 요소로 평가되고 있다. 그레고리 존슨(Gregory Johnson) 해양학자는 "지구촌 온난화는 바다 온난화라고 해도 지나친 말은 아니다"고 진단했다. 존슨 박사는 "거대한 남반구 바다에 대한 자료가 객관적이지 못했고 엉성했다"고 설명했다.

과학자들은 미국 에너지국(DOE)과 미 항공우주국(NASA)의 위성 데이터와 해수면 높이를 검토했다. 이를 통해 온도 측정을 할 수 있었다. 바다가 더워지면 물이 팽창하고 이는 해수면을 높이는 결과로 이어진다. 이를 통해 과학자들은 1970년대 이후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를 측정했다. 검토결과 온도변화에 대한 데이터가 실제보다 낮게 측정됐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미국 에너지국의 폴 듀락(Paul Durack) 해양학자는 "이 정도의 측정 오류가 있었다는 것은 매우 놀라운 일"이라며 "기후 변화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성인데 그렇지 못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지적했다. 부표에 의한 온도변화 측정 등이 중요한 데이터였는데 2000m 정도의 깊이에만 설치됐고 4000~6000m 의 깊이에는 설치되지 않는 등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뉴사이언티스트는 이 같은 과학자들의 연구 결과를 전하면서 남반구 바다의 온난화 정도는 1970년대 이후 지금까지 제한적으로 측정한 것보다 두 배 정도는 더 확대된 것으로 분석했다. 기존에 측정했던 것 보다 24~58% 정도 더 많이 바다가 온난화 에너지를 흡수했다는 것이다.

듀락 박사는 "지구는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더 빨리 온난화의 길을 걷고 있다"며 "남반구 바다에 대한 온난화 지수는 오류가 많았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에 참여한 전문가들은 하나같이 "바다가 얼마나 빠르게, 어느 곳에서 온난화가 이뤄지고 있는지 정확히 측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며 "그것은 얼마나 빠르게 우리의 대기가 더워지고 있고 결국 어느 정도의 해수면 상승으로 이어질 것인지를 알려주는 잣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