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LPG협회-르노삼성, 공간·연비 개선 LPG 탱크 양산 기술 개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기존 LPG자동차의 트렁크 공간 불편 및 연비를 개선할 수 있는 LPG 탱크가 개발됐다.

대한LPG협회와 르노삼성자동차는 1일 납작한 도넛 모양으로 부피를 줄인 LPG 연료 탱크 양산 기술을 공동 개발했다고 밝혔다.
르노삼성차는 중형 세단 SM5에 이번 도넛형 탱크를 탑재한 'SM5 LPLi DONUT®' 모델을 선보였다. 국내 완성차 제작사에서 도넛형 LPG 탱크를 양산차에 적용해 선보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르노삼성차는 이번 차량 모델로 연간 4만대 가량 판매되고 있는 국내 택시 시장을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기존 LPG차량은 부피가 큰 원통형 연료 탱크가 트렁크 공간에 적재돼 있어 짐을 실을 공간이 협소해지는 단점이 있었다. 이에 LPG차의 주 수요층인 장애인이나 렌터카 고객들은 휠체어, 스키 장비, 여행가방 등을 수납할 공간이 부족해 불편을 격어 왔다.

그러나 신형 LPG 탱크는 납작한 도넛 모양으로, 하단 스페어타이어 공간에 들어가 트렁크 공간을 넓게 활용할 수 있다. 이 탱크를 적용한 SM5 DONUT 모델은 트렁크 체감 용적이 40% 가량 넓어져 휠체어나 유모차, 여행용 가방, 캠핑용품 등을 무리 없이 실을 수 있고 또 트렁크 룸과 뒷좌석이 연결되는 스키 스루(ski through) 옵션이 기본 설치돼 있어 스키나 보드, 길이가 긴 낚시용품 등의 운반도 손쉬워졌다고 협회 측은 설명했다.
연료 탱크의 강도가 개선되고 무게가 줄어들어 차량의 안전성과 연비가 높아진 것도 장점이다. 르노삼성차는 도넛형 탱크에 기존 원통형 탱크의 재질(SG295)보다 경도가 높고 가벼운 강판(SG365)을 사용하고, 탱크의 두께를 15% 늘여 안전성을 대폭 개선하면서도 탱크 무게를 10% 줄였다. 또 기존의 개별 밸브 모듈 대신 일체형 멀티 밸브 시스템을 적용함으로써 연료 공급의 안정성도 강화했다.

연제현 르노삼성차 기획조정분석팀장은 "신개념 LPG 탱크 'DONUT'을 적용한 SM5는 소비자 편의성을 높였을 뿐 아니라 안전성과 연비, 주행성능도 향상시킨 프리미엄 승용차로, 택시는 물론 렌터카 장애인 등 LPG차 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양산 기술 개발이 완료된 SM5 DONUT 모델은 내부 검토를 거쳐 조만간 출시 시점을 결정할 계획이며, 렌터카ㆍ택시ㆍ장애우 버전 등에 동시 적용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대한LPG협회와 르노삼성차는 이날 '친환경 LPG자동차 보급 확대 양해 각서'를 체결했다. 양사는 기술개발 사업의 공동수행 등 협력관계를 강화하여 LPG자동차 시장 확대에 적극 나서기로 협약했다.

홍준석 대한LPG협회장은 "LPG업계는 LPG차량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도넛형 탱크 개발 및 세계최초 4세대 LPG 직접분사(LPDi) 엔진 개발 등 다양한 기술개발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LPG차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