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긴장하는 與, '칼 쥔 사람이 김문수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최은석 기자, 장준우 기자] 여권의 차기 대선 주자로 꼽히는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가 새누리당 혁신위원장을 맡았다. 그의 칼끝이 어디를 향할지 관심이 쏠린다. 6개월 간 한시적 직책이지만 김 전 지사의 혁신 작업이 어떤 방향으로 얼마만큼 이뤄지느냐에 따라 여권의 권력지형은 급변할 수 있다. 친박계(친박근혜계) 진영은 물론 차기 대선주자군들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히 친박계 의원들의 반응이 민감하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김 전 지사를 혁신위원장에 발탁하면서 친박진영을 상대로 하는 '주류 교체' 움직임이 현실화 될 것이란 우려에서다. 김 대표가 인선한 혁신위 당내 인사 다수가 비박계다.
친박계 의원들의 반발은 즉각적으로 나타났다. 유기준 의원은 지난 22일 비공개로 진행된 의원총회에서 "혁신위원 인사를 할 때 당내 의견을 수렴하지 않은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고 홍문종 의원도 기자들과 만나 "어느 정도 공감대를 얻어서 했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라고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리는 이정현 최고위원의 경우 지난 18일 김 대표가 혁신위 1차 명단을 발표하자 "인선을 사전에 좀 상의했으면 좋지 않았나"라고 불만을 표출했다.

김 대표는 반응하지 않았고 김 전 지사가 반격에 나섰다. 그는 23일 기자들과 만나 친박계 의원들의 불만에 "제가 대표적인 친박이라고 생각한다"고 잘라 말했다. 김 전 지사는 한발 더 나아가, 강성 비박계인 홍준표 경남지사와 원희룡 제주지사까지 혁신위에 포함시키는 방안을 추진했다. 여기에 지난 10월 재보선을 통해 재입성한 비박계 나경원 의원도 합류시켰다.

그러면서 김 전 지사는 "김무성 대표와 저는 문무(文武) 합작"이라고 했다. 두 사람의 이름에서 문(文)자와 무(武)자를 따서 만든 말이다. 비록 홍준표ㆍ원희룡 두 지사의 혁신위원 참여는 일부 비박계 최고위원들까지 나서 반발해 무산됐다. 그러나 나 의원은 합류했고 홍ㆍ원 두 지사에게는 자문 역할을 맡겨 여지를 남겼다.
당 안팎에서도 김 전 지사가 당분간 이슈 메이커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혁신위가 다룰 가장 큰 의제가 '공천제'라는 점에서 더욱 그렇다. 한 재선 의원은 "이번 혁신위 활동은 상향식 공천제 확립에 맞춰질 것"이라며 "의원들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도 공천 문제가 걸려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더구나 김 전 지사가 김 대표와 '완전국민경선제' 도입에 의견을 모은 것으로 전해지고, 김 전 지사의 측근이 "총선뿐 아니라 대선 경선도 포함되는 것으로 안다"고 말한 것으로 보도되면서 여권 전체가 혁신위 활동에 이목을 집중하고 있다. 한 정치평론가는 "김 전 지사가 혁신위원장을 맡은 것은 승부수를 던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이제 당분간 여권의 주인공은 김문수가 될 것이고 이번 혁신위를 통해 체급을 업그레이드 해야 하는 그가 '혁신'이란 명분을 앞세워 자신에게 불리한 지금의 당 체질을 완전히 바꾸려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여권 관계자들도 김 전 지사가 과거 17대 총선 당시 한나라당 공천심사위원장을 맡아 기라성 같은 원로들을 탈락시킨 뚝심을 보여준 일을 상기한다. 비박계인 한 당직자는 "김 전 지사 발탁이 김 대표에게는 득보다 실이 될 수도 있다. 두 사람이 친하다고는 하나 살아온 궤적이 다르고 분명히 결도 다르다"고 말했다. 이어 "차기 대선이란 이해관계에서 충돌할 수밖에 없는 만큼 김 전 지사의 혁신이 김 대표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란 분석은 하수"라고 꼬집었다. 한 비박계 의원도 "김 대표가 수긍하기 힘든 혁신안을 내놓아 '김무성 힘 빼기'에 나설 수 도 있지 않겠냐"고 전망했다.

김 대표가 지난 19일 주요 당직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혁신위의 권한 범위와 관련 "무슨 일이든 전권을 맡길 순 없다. 중지를 모아야 한다"며 김 전 지사 활동에 제한을 둔 것도 같은 맥락에서 해석할 수 있다. 이 발언이 김 전 지사와의 마찰로 비춰지자 그는 다음날 곧바로 해명했다. 그러나 당 안팎에선 혁신위 활동이 본궤도에 오를 경우 두 사람도 협력에서 긴장관계로 전환될 것이란 분석을 내놓고 있다.




최은석 기자 chamis@asiae.co.kr
장준우 기자 sowha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