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닷컴버블 시대 지수' 5000 넘보는 나스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나스닥 사상최고가 10% 남겨둬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 나스닥 지수가 닷컴 버블 시대로의 복귀를 눈앞에 두고 있다고 파이낸셜 타임스가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나스닥 지수가 불가능할 것으로 여겨졌던 5000선 재진입을 눈 앞에 두고 있다는 것이다. 2009년 3월 5048.62의 사상최고가(종가 기준)를 기록했던 나스닥 지수는 닷컴 버블이 붕괴되면서 2002년 10월 1114.11까지 하락했다. 거품 붕괴로 주가가 80%나 곤두박질치면서 사상최고가 경신은 불가능할 것이라는 회의론이 팽배했다. 경신이 가능해도 그 시간은 수십 년이 걸릴 것으로 생각됐다.
실제 역사는 이를 증명하고 있다. 다우존스 산업지수는 대공황을 맞으며 1929년 급락하기 시작해 1932년까지 주가가 90% 폭락했다. 이후 대공황 이전 수준의 최고치를 회복한 것은 1954년 후반이었다. 25년의 세월이 걸린 셈이다.

하지만 현재 나스닥 지수는 사상최고가에 불과 10% 부족한 상황이다. 15일 나스닥 지수는 4518.90으로 거래를 마쳤다. 연초 이후 4.58% 오른 나스닥이 약 15년 만에 5000선 재진입을 가시권에 두고 있는 셈이다. 만약 나스닥이 5000선에 다시 진입한다면 이는 월가 역사에서 가정 극적인 부활 스토리가 될 수도 있다.

웰스 캐피털 매니지먼트의 짐 폴슨 최고투자전략가는 "이루 헤아릴 수 없는 많은 사람들이 최근 몇 년간 우리는 결코 나스닥 5000을 볼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지만 상황은 달라졌다"고 주장했다. 그는 "1990년대 말에는 실질적인 사업 모델을 갖고 있지 않은 기업들이 주식시장을 띄웠지만 지금은 훨씬 더 지속가능한 기업들이 존재한다"며 "우리는 5000을 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2004년 구글의 상장과 애플의 성장은 나스닥 회복을 이끄는 기폭제가 됐다. 공모가 85달러였던 구글의 주가는 현재 573달러를 기록 중이다. 2000년 시가총액 20위권에도 들지 못 했던 애플은 현재 1위로 뉴욕증시를 좌지우지 하고 있다.

1997년과 1999년에 각각 상장된 아마존닷컴과 온라인 여행사 프라이스라인은 닷컴버블 붕괴의 혼란을 뚫고 성장했다. 최근에는 질리어드 사이언스를 필두로 한 바이오 기업과 테슬라 모터스, 넷플릭스, 페이스북 등 새로운 혁신 기업들이 나스닥 성장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인텔, 시스코 시스템즈, 퀄컴 등의 구관들도 여전히 나스닥의 든든한 버팀목으로 자리하고 있다.

T 로우 프라이스의 조시 스펜서 포트폴리오 매니저는 "애플, 구글, 프라이스라인 등 현 시대를 대표하는 기업들의 주가는 계속 오르고 있으며 지난 12~18개월 동안에는 마이크로소프트, 인텔, 시스코 등 구관들도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나스닥을 대표하는 종목들의 면면도 바뀌었다. 정보기술(IT) 기업은 여전히 나스닥에서 38%라는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1999년 말 57%에 달했던 것에 비하면 위상이 많이 약해졌다.

시가총액 상위 다섯 종목의 면면도 절반 이상 교체됐다. 2000년 3월에는 마이크로소프트, 시스코 시스템즈, 인텔, 오라클, 선 마이크로시스템즈 순이었지만 지금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인텔, 질리어드 사이언스 순이다.



박병희 기자 nu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