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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2차 사고로 월 평균 4명 숨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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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고속도로에서 한 달 평균 6.5건의 2차 사고가 발생하고 이로 인해 4명이 사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김태원 새누리당 의원이 한국도로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09년부터 올 7월까지 고속도로에서 442건의 2차 사고가 발생했다.
연도별로 보면 2009년 75건, 2010년 94건, 2011년 78건, 2012년 75건, 2013년 77건에 이어 올 7월 말까지 43건의 2차 사고가 났다. 월 평균 6.5건의 2차 사고가 발생한 셈이다.

2차 사고로 인한 사상자는 사망 268명, 부상 492명이었다. 월 평균으로 치면 4명이 숨지고 7.3명이 부상을 입었다.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2차 사고의 주요 원인으로는 주시 태만이 224건으로 절반을 넘었다. 이어 안전거리 미확보 93건, 졸음 51건, 과속 43건의 순이었다. 특히 전체 사망자의 56.9%인 153명, 부상자의 57.5%인 283명은 주시 태만으로 사고를 당했다.
실제로 지난 4월27일 88고속도로에서 발생한 사고도 운전자의 전방주시 태만에서 비롯됐다. 당시 88고속도로에서 광주방향으로 달리던 승용차가 빗길에 미끄러져 갓길 이동식 방호벽과 충돌한 후 운전자가 차량 밖으로 나와 안전신고를 하고 있었다. 그러나 뒤따르던 화물차가 전방주시 태만으로 선행사고 신호 중인 승용차 운전자와 차량을 추돌해 2명이 사망하고 1명이 부상을 입었다.

앞서 1월7일에는 경부고속도로 부산방향에서 운전석 앞 타이어가 파손돼 중앙분리대와 충돌한 후 조수석으로 내린 승용차 운전자가 사망한 사고도 있었다. 뒤따르던 승합차가 운전자를 미처 발견하지 못하고 추돌해 생긴 사고였다.

사고가 많이 난 노선을 살펴보면 경부선이 80건(사망 63명, 부상 95명)으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중부내륙선 47건(사망 16명, 부상 41명), 서해안선 36건(사망 23명, 부상 48명), 중부선 34건(사망 18명, 부상 41명), 영동선 30건(사망 13명, 부상 41명)이었다. 이중 사망자가 가장 많이 발생한 노선은 경부선(63건)으로 전체의 23.5%를 차지했다.



박혜정 기자 park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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