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3중고 부딪힌 은행권, 기술금융까지 부랴부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장현 기자] '창조금융', '기술금융', '보신주의'

올 상반기 금융권을 강타한 세 개의 키워드다. 박근혜 정부는 담보·보증서 위주의 안전주의적 대출관행을 '창조경제'의 핵심인 '기술금융'을 가로막는 장애물로 인식하고 금융권 '보신주의' 타파에 사활을 건 모습이다. 그러나 금융권에서는 저금리·저성장 기조에 갈수록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의 정책에 보조를 맞추느라 허리가 휠 지경이라는 목소리마저 나온다.
10일 우리금융경영연구소 '2014년 상반기 국내은행 경영성과의 특징과 과제(권우영 연구원)'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은행은 상반기 순이자마진(NIM, 수익에서 조달비용을 뺀 수치로 금융기관의 수익성 지표)이 사상 최저를 기록했고 수수료이익은 정체 상태며 성과는 대손비용 등 일회성 요인에 의존하는 경향이 심화됐다.

상반기 중 국내은행의 당기순이익은 3조7000억원으로 전년동기 2조7000억원에 비해 37%나 증가했다. 표면상으로는 실적이 크게 개선된 것이다. 그러나 보고서는 이자이익, 수수료이익 등 핵심영업이익은 오히려 감소하고 은행의 영업활동을 통한 수익창출능력은 계속 위축되고 있다고 지적한다.

상반기 순이자마진은 1.81%로 사상 최저치를 기록했다. 이자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2000억원 감소했다. 가계부채 구조개선을 위해 정부가 고정금리 대출을 확대토록 유도하면서 은행 간 경쟁으로 대출금리 산정이 적정하게 이뤄지지 못한 것도 NIM 하락을 주도한 요인이다.
수수료이익은 상반기에 2조2000억원으로 지난해 상반기 이후 같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비이자이익은 상반기 2조1000억원으로 전년동기 1조7000억원에 비해 4000억원 증가했지만 증가분 중 75%인 3000억원은 유가증권 매매 등 은행의 영업력과는 관계없는 일회성 요인에 해당한다.

대손비용도 4조2000억원으로 전년동기 5조5000억원에 비해 줄었는데 이는 STX조선해양 등 구조조정 대상 기업에 대한 대규모 충당금적립에 따른 기저효과와 신규부실채권 발생이 줄어든 덕분이다. 보고서는 "대손비용은 경기침체 지속으로 구조조정 기업이 추가적으로 발생해 신규부실 규모가 증가하면 다시 악화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렇듯 순이자마진 하락, 수수료이익 정체, 일회성 요인 의존이 국내은행의 위기를 부추기고 있지만 정부는 기술신용평가(TCB)를 기반으로 기술 기업에 대출해줄 것을 은행에 압박하고 있다. 각 은행은 기술금융 실적을 매일 금융위에 보고하고 매년 혁신평가지표로 평가받는다. 정부는 이 점수를 토대로 은행에 인센티브와 패널티를 부과하겠다고 발표했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기술력 있는 기업에 자금을 융통해주는 방향에는 동의하나 속도가 문제"라며 "은행의 경영환경이 갈수록 악화되고 있는데 당장 기술금융 성과를 내놓으라니 답답할 노릇"이라고 토로했다.




이장현 기자 insid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