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 이달 25일 최고인민회의 소집…올해 두 번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우리의 국회에 해당하는 북한 최고인민회의가 이달 25일 개최된다.

북한의 명목상 최고주권기관인 최고인민회의는 헌법 개정을 비롯해 조약의 비준·폐기 등 국가 대내외 정책의 기본 원칙 수립,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국방위원회 제1위원장·내각 총리 등에 대한 선출·소환, 경제 관련 정책을 심의, 승인한다.
북한의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5일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의 '결정'으로 "최고인민회의 제13기 제2차 회의를 9월 25일 평양에서 소집한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이번 최고인민회의에서 어떤 의제가 논의될지는 밝히지 않았다.

북한은 지난 3월 9일 김정은 체제 들어 처음으로 최고인민회의 대의원 선거를 해 제13기 대의원 687명을 선출했으며, 4월 9일 최고인민회의 제13기 1차 회의를 열어 국방위원회와 내각 인선 작업을 하고 올해 예산안을 심의했다.
북한은 통상 매년 3∼4월 우리의 정기국회 격인 최고인민회의를 개최하지만, 중요 정책을 발표하거나 정부조직 인선이 필요할 때면 9월께 최고인민회의를 한 번 더소집하기도 한다.

이번 최고인민회의 제13기 2차 회의에서는 중요한 정책이나 법령이 발표될 것으로 관측된다. 지난 4월 최고인민회의에서 국방위 부위원장으로 선출된 최룡해가 군 총정치국장에서 노동당 비서로 자리를 옮기고 황병서가 그 자리로 옮긴 것으로 확인됐지만 북한 당국은 이를 공식 발표하지 않았다. 또 당시 인민무력부장 직책으로 국방위 위원에 오른 장정남이 국방위 위원인 인민무력부장에서 해임된 만큼 이번 최고인민회의에서는 국방위 인선 작업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jacklon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