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큐레이터'가 농산물 소개하는 직거래 플랫폼 오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윤재 기자] '농산물 큐레이터'라는 새로운 역할을 하는 주체가 포함된 농산물 온라인 직거래 플랫폼 '이웃농촌'이 운영을 시작한다.

4일 농림축산식품부는 국정과제로 추진중인 농산물 직거래의 활성화를 위해 기존 온라인 쇼핑몰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개념의 농산물 온라인 직거래 플랫폼 '이웃농촌'을 오픈한다고 밝혔다.
이웃농촌에는 기존 농산물 온라인 쇼핑몰과는 다른 '농산물 큐레이터'라는 주체가 있다. 농산물 큐레이터는 생산자가 등록한 상품을 자기만의 방식으로 소비자에게 소개하고, 구매하도록 연결해 주는 역할을 맡는다. 일종의 농산물 전문 판매원으로 소비자가 농산물의 특징을 이해하기 쉽게 도와주고, 농산물을 공급하는 농민들은 판촉에 대한 고민없이 물건을 팔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농산물 큐레이터는 개인이나 기업, 각종 단체 등이 다양하게 참여할 수 있고, 소개한 상품이 판매로 연결되면 판매액의 7% 수준의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했다. 기존의 농산물 온라인 쇼핑몰은 상품 매입비용과 재고관리 부담이 있었지만 이웃농촌에는 이런 부담이 없다. 농식품부는 창업을 희망하는 청년이나 은퇴자, 전업주부 등 개인이 무자본 홈 비즈니스 창업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기업은 농산물 판매 지원을 통해 사회공헌 활동을 하고, 발생한 수입은 직원 복지 등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웃농촌의 기본 운영체계는 이렇다. 생산자가 상품을 등록하고, 큐레이터가 상품을 선택하고 소개한다. 큐레이터는 자기가 소개·판매할 상품을 상품 풀(pool)을 검색해 이웃농촌에서 제공하는 '큐로그(큐레이터+블로그)'에 등록·입점시킬 수 있다. 소비자는 큐레이터를 통해 농산물을 구매하면 큐레이터가 이웃농촌 운영사와 생산자, 택배사 등에 구매정보를 전달한다. 상품 배송은 농가가 소비자에게 직접한다. 정산과 사후서비스(A/S)는 이웃농촌 운영사가 맡는다.
농식품부는 이웃농촌 운영체계는 생산자가 직접 가격을 결정하기 때문에 기존 유통경로에 비해 농민의 만족도와 소득이 높아지고, 큐레이터를 통한 소비자와의 교류로 생산성·품질 향상의 계기도 마련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소비자는 상품에 대한 신뢰와 함께 기존 유통 경로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이웃농촌의 활성화 여부는 생산자와 큐레이터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전제조건"이라면서 "지방자치단체와 농협, 유관기관과 협력해 올해말까지 집중적으로 설명회 등을 통해 홍보를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3일 기준 생산자는 2929명과 큐레이터는 204명이 가입했다.



세종=이윤재 기자 gal-ru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