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특별기고]아태경제, 지역 협력으로 이끌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킬라파티 라마크리쉬나 유엔에스캅 동북아사무소 소장

킬라파티 라마크리쉬나 유엔에스캅 동북아사무소 소장

원본보기 아이콘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국제경제는 많은 변화를 겪었다. 아시아태평양지역 내에서 일어난 한 가지 변화는 선진시장으로 수출하는 전략을 넘어서는 새로운 경제성장 동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인식한 일이다.

유엔 아시아태평양경제사회이사회(UN ESCAPㆍ유엔에스캅)의 '2014년 아태경제사회보고서'가 강조하듯이 이 지역 경제활성화의 해결책은 지역 협력과 연계성에 있다. 이를 위해서는 자원과 시장에 더 쉽게 접근하도록 하고 저소득국가의 개발을 도입해야 한다. 아태지역은 전 세계 빈곤층의 3분의 2가 거주하고 있으며 역내 빈부국 간 격차가 세계에서 가장 크다. 빈곤 퇴치만으로도 소비기반과 지역 차원의 수요를 크게 확대할 여지 또한 크다. 급변하는 인구 동태와 에너지 안보 등 아태지역의 지속 가능한 개발을 저해할 수 있는 요소들을 해결하기 위한 더 많은 협력도 필요하다.
아태지역, 특히 동북아국가들은 역내 경제를 활성화하는 데 더 큰 책임을 지도록 요구받고 있다. 역내 개발 수준을 한층 끌어올리기 위해 동북아국가들이 리더십을 발휘할 만한 적기에 있음은 분명하다. 동북아지역(한국ㆍ중국ㆍ일본ㆍ북한ㆍ몽골ㆍ러시아)을 합치면 인구, 국내총생산(GDP), 교역량에서 전 세계의 약 25%를 차지한다. 이 지역은 세계 3대 경제강국 중 2개국(중국ㆍ일본)이 있으며 기술과 금융, 인적ㆍ천연자원이 풍부하다. 바꿔 말하면 동북아국가들이 개발에 기여할 수 있는 방대한 가능성을 보여준다.

샴샤드 악타(Shamshad Akhtar) 유엔에스캅 사무총장 겸 유엔 사무차장이 이달 초 방콕에서 열린 제70회 총회에서 강조했듯이 지금까지 아태지역 경제동력은 개별 경제가 주도한 것이라면 장래의 성공은 지역 국가들이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해 얼마만큼 통합하고 협력할 수 있는 지에 좌우될 것이다.

동북아국가들이 제시한 경제 관련 이니셔티브들은 상당히 고무적이다. 중국이 제안한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은 지역의 인프라 투자 자금 수요와 공급 부족 문제(유엔에스캅 추정 연간 8000억~9000억달러)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더욱이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은 '실크로드 경제 벨트(Silk Road Economic Belt)'와 '21세기 해상 실크로드' 건설전략 구상을 제의했다.
한국은 유라시아 대륙을 하나의 경제 공동체로 묶고 에너지와 물류 인프라를 연결하는 '유라시아 이니셔티브(Eurasia Initiative)'를 제안하고 이를 위해 한국과 유럽을 철도와 도로로 연결하는 '실크로드 익스프레스(Silk Road Express)'의 구축과 새로운 북극 해로 개발을 제시했다. 러시아는 아태지역의 에너지 연계성과 안보 관련 이슈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현재 남북한과 인프라 개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북한과 러시아는 합작투자 사업을 통해 러시아ㆍ북한 국경에서 북한 나선을 연결하는 철도와 나진항 재건 사업을 지난해 완료했다.

이러한 개별 논의들은 더 큰 범위에서 통합적으로 접근해 그 연결점을 찾아야 한다. 이와 관련해 28일과 29일 이틀간 유엔에스캅 공동 주관으로 서울에서 열리는 연례 동북아경제포럼(NEAEF)은 지역 전문가와 정책 입안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운송, 에너지, 금융 분야 등에 관한 동북아지역 차원에서의 협력과 연계성에 관한 이슈들을 허심탄회하게 논의하는 자리를 제공했다.

유엔에스캅은 회원국들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합의를 이끌어내고 정책 입안자들이 지역 협력과 통합을 위해 힘쓸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할 것이다.

킬라파티 라마크리쉬나 유엔에스캅 동북아사무소 소장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