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정부는 2년 전 자국을 자동차 생산 허브로 만들겠다는 목표 아래 해외 자동차 메이커들에게 세금 인하, 부지 제공 등을 포함한 구체적 혜택들을 법제화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와 같은 안 마련은 올해까지 마무리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 도요타와 미쓰비시는 생산 거점을 필리핀이 아닌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다른 동남아로 옮기겠다면서 불만을 표시하고 있다. 특히 베니그노 아키노 필리핀 대통령이 오는 2016년 대통령 선거에서 재선에 실패할 경우 기존의 논의들이 모두 백지화될 가능성도 있다.
도요타와 미쓰비시는 필리핀 내 시장 점유율 1, 2위를 달리고 있다. 이들의 필리핀 내 자동차 생산 능력은 5만대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른 고용 창출 효과는 1000개 이상, 투자 효과는 수백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들이 생산 계획을 철회 한다면 필리핀에도 타격이 된다. 특히 미쓰비시의 경우 올 들어 미국 자동차 회사 포드의 필리핀 공장을 인수하면서 생산능력 재정비에 나선 바 있다.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향상되면서 필리핀의 자동차 판매는 최근 7개월래 최고치로 올라섰다. 하지만 필리핀 국민들의 자동차 보유 비율은 1000명다 35명으로 동남아시아에서도 낮은 주순이다. 그만큼 필리핀 자동차 시장의 성장 가능성이 높다는 뜻이다.
조목인 기자 cmi072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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