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최근 5년간 韓100대 브랜드 변천사 살펴보니

최종수정 2014.08.20 09:14 기사입력 2014.08.20 09:14

댓글쓰기

솔트 브랜드 현황

솔트 브랜드 현황

[아시아경제 임혜선 기자]브랜드 가치평가 회사인 브랜드스탁은 최근 5년간 대한민국 100대 브랜드 가운데 '솔트(S.A.L.T)' 브랜드가 가장 두각을 나타냈다고 20일 밝혔다.

솔트(S.A.L.T)는 삼성(Samsung), 항공(Airplane), 롯데(Lotte), 통신&SNS(Telecom) 관련 브랜드를 말한다.

브랜드스탁에 따르면 올 2분기 100대 브랜드에서는 솔트 관련 브랜드가 30%(32개) 이상 차지했다. 이 가운데 삼성 관련 브랜드는 13개, 항공은 4개, 롯데 관련 브랜드는 9개, 통신&SNS 관련 브랜드는 6개인 것으로 분석됐다.

삼성 관련 브랜드는 전체 13개나 차지했다. 스마트폰 브랜드인 삼성갤럭시는 1위를 유지하며 국내 최고의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다. 삼성서울병원, 삼성생명 등 각 부문 대표 브랜드들도 순위 상위권에 포진해 있다.

또 경기 불황에도 불구하고 해외 여행객이 사상 최고 기록을 갱신하면서 항공 관련 브랜드의 순위도 대폭 상승했다.
특히 인천공항은 4위에 신규 진입했다. 대한항공도 지난 5년 간 브랜드가치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며 5위까지 올랐다.

롯데그룹은 지난 5년 간 그룹사 중 가장 좋은 성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백화점을 비롯 롯데월드 어드벤처, 롯데마트 등 총 9개의 브랜드가 오르며 삼성그룹 다음으로 많이 순위권에 포함됐다. 특히 롯데그룹은 세븐일레븐, 롯데슈퍼, 하이마트 등 신규 브랜드가 5개나 진입했다.

정보통신 브랜드는 최근 SNS 브랜드까지 득세하며 시장을 주도해 나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카카오톡이 올 2분기에 3위까지 진출했다. 페이스북, 트위터 등도 신규로 순위 상위권에 올라 SNS 대세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브랜드스탁은 "최근 5년 간 시장 변화 속도가 갈수록 빨라지면서 새롭게 순위에 등장한 브랜드가 50%에 육박하고 있다"며 "대한민국 100대 브랜드는 각 기업 브랜드의 현재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해 주는 지표이기 때문에 기업들은 이를 바탕으로 시장 변화에 철저히 대비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한민국 100대 브랜드는 브랜드스탁의 브랜드 가치평가 지수인 BSTI(Brand Stock Top Index) 점수가 높은 브랜드를 상위 100위까지 선정해 발표하는 브랜드 가치평가 인증제도이다. BSTI는 총 200 여개 품목의 대표 브랜드 900 여개를 대상으로 브랜드스탁 증권거래소의 모의주식 거래를 통해 형성된 브랜드주가지수(70%)와 정기 소비자조사지수(30%)를 결합한 브랜드가치 평가모델이다. 만점은 1000점이다.


임혜선 기자 lhsro@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