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굿모닝증시]코스피, 이번주 추가상승 기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코스피가 잠시 숨고르기를 한 후 다시 오름세로 돌아섰다. 지난 8일 2031.10까지 떨어졌던 코스피지수는 이후 4거래일 연속 상승해 2060선을 넘나들었다. 전문가들은 글로벌 시장 안정, 정부 정책 기대감 등에 힘입어 이번주 코스피 강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 = 지난주를 기점으로 코스피 실적 불확실성을 완화하는 계기가 마련됐다. 모건스탠리캐피탈인터내셔널 한국(MSCI KOREA)의 이익 전망치는 5주만에 반등했고 와이즈에프엔(WiseFn) 기준 코스피 3분기 영업이익 전망치도 이달 들어 완만한 개선세를 보이고 있다. 코스피의 디스카운트 요인이 빠르게 완화될 것으로 기대한다. 한편으로는 글로벌 투자자들이 코스피를 주목해야 하는 또 하나의 이유가 발생한 것이다. 코스피 매력도는 더욱 강화되고 있다는 판단이다.
이번주 코스피는 전강후약 흐름을 보일 전망이다. 주 초반에는 정책 기대감, 이익 전망치의 개선, 글로벌 유동성의 강한 유입세에 힙입어 2100선 돌파시도에 나설 것이다. 주 후반에는 7월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록 공개(20일)와 잭슨홀 미팅(21~23일)을 앞두고 미국의 금리인상 논란에 대한 경계심이 커질 소지가 있다. 이는 코스피의 2100선 안착, 2보 전진을 위한 1보 후퇴, 단기 매물소화과정이 될 가능성이 높다. 정책 기대감에 이은 경기회복 기대감, 이익 턴어라운드가 가세하며 코스피의 매력도가 강화되고 있다. 코스피의 상승 추세를 위한 펀더멘털 모멘텀 개선세가 뚜렷해지고 있는 것. 상승은 길고 조정은 짧은 전형적인 상승추세가 전개될 전망이다. 짧은 조정을 비중확대의 기회로 활용하는 공격적인 매매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다.

◆ 배성영 현대증권 연구원 = 지수가 빠르게 2060선을 재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삼성전자, 현대차 등 시가총액 상위 종목의 실적 부진 극복 여부와 글로벌 지정학적 리스크 확산 우려 등의 논란이 남아있지만, 기술적 조정 이후의 빠른 복원력이 확인되면서 추가적인 우상향 기대는 지속될 전망이다.

지수의 우상향 기대가 가능하다고 보는 이유는 첫째, 연준의 조기 금리 인상에 대한 논란은 아직 시기상조이기 때문이다. 미 경기회복 속도가 조기 금리인상 기대를 높일 만큼 강하지 않다. 이는 완만한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미 국채 수익률(10년물)의 흐름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다만 최근 유로존의 경기둔화에 따라 달러화의 강세 속도가 다소 빨라지고 있어, 달러 캐리 위축 가능성에 따른 일부 글로벌 유동성의 안전자산 선호를 높일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부분도 최근 재반등을 보이고 있는 하이일드펀드의 흐름에서 볼 때 큰 위협요인은 아니라고 판단한다.
둘째, 중국의 3분기 경기 회복 관점도 유효하다. 최근 발표된 7월 신규대출, 시중통화량(M2)증가율, 일부 매크로 지표의 부진이 나타났지만 이미 중국 경기에 대한 인식은 1분기를 저점으로 하반기 개선의 방향성에 크게 의심이 가지 않는 상황이다. 오히려 미국, 유로존에 비해 상대적으로 강해진 중국의 경기 모멘텀은 글로벌 유동성의 이머징 선호를 계속 자극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 실제로 작년 이후 랠리를 보였던 선진국 증시의 흐름도 지난달 이후 상승 탄력이 약화된 가운데 시장의 무게중심이 이머징 증시로 이동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셋째, 초이노믹스에 대한 긍정적 기대가 유효하다. 물론 정책의 성격이 단기가 아닌 중장기적 측면이 강하고, 정책 효과가 경기 회복과 국내 증시의 재평가로 이어지기까지는 정책 시차가 상당히 필요하지만 지난 주 한은과의 정책 공조가 확인되면서 정책 신뢰를 높였다는 점에서 충분히 의미가 있다고 본다. 한은 총재는 경기 회복에 있어 펀더멘털도 중요하지만, '심리'도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했다. 주식시장도 마찬가지다. 정부의 강한 부양의지와 함께 한은과의 정책 공조를 확인했다는 부분은 분명히 시장참여자의 투자심리 개선에 긍정적 역할을 할 것이다.

◆ 김한진 KTB투자증권 연구원 = 저금리 지속에 따라 국내 유동성의 증시유입 가능성은 높아 보인다. 특히 코스피가 기술적 저항선인 2100 부근의 매물대를 돌파하고 기준금리가 추가 인하될 경우 기존 안전자산 중심의 개인 및 연기금들의 주식 비중 확대는 증시수급에 새로운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결국 저금리와 낮은 주식형펀드 잔고, 국내 투자자들의 투자심리를 이끌만한 대외경기 방향성 개선 내지 위험제한, 미국증시의 추가랠리 등은 국내 증시수급 개선을 이끌기에 충분한 잠재요소들이다.

올해 기준 코스피 지표는 주가수익비율(PER) 11.8배, 주가순자산비율(PBR) 1.06배, 순이익증가율 16.0%, 자기자본이익률(ROE) 9.3%이다. 우크라이나와 이라크의 지정학적 리스크가 다소 누그러지면서 코스피 PER이 반등했다. 세계 증시 조정의 빌미가 되었던 지정학적 리스크는 금리 인상 가능성을 낮추는 호재로 변질되는 분위기다. 러시아 제재로 인한 유럽의 경기 악화, 안전 자산 선호에 따른 선진국 국채 금리 하락 등 테이퍼링 이후 금리 인상에 대한 우려가 희석되었으며 세계 증시도 신흥국을 중심으로 급반등했다. 글로벌 금융 시장은 지정학적 리스크의 점진적인 안정을 기대하기 시작했다. 또, 지정학적 리스크가 부양 정책의 명분을 강화하는 측면도 있다. 위험선호 회복과 대내외 정책 모멘텀으로 추가적인 주가 상승이 가능하다는 판단이다.



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