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어린이 비눗방울 장난감 '세균 득실'…축농증 등 질병 우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소연 기자]어린이들이 여름철 자주 갖고 노는 비눗방울 장난감에서 병원성 세균인 슈도모나스(녹농균)이 검출됐다.

13일 한국소비자원은 대형마트와 장난감 전문점, 문구점 등에서 판매 중인 비눗방울 장난감 22종에 대해 위생성 및 병원성 세균 검사와 표시실태를 조사한 결과 병원성 세균인 슈도모나스(녹농균)이 검출되는 등 제품 안전성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조사대상 22개 제품 비숫방울용액 중 3개에서 일반세균, 1개에서 대장균군, 2개에서 슈도모나스가 검출됐다. 유럽연합(EU) 장난감 안전기준도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일반세균을 포함한 대장균군이나 슈도모나스가 안전기준치 이상으로 검출됐다는 것은 제조과정·살균 등의 처리과정과 유통과정이 위생적이지 않았다는 것"이라며 "슈도모나스는 병원성 세균으로 피부감염 뿐 아니라 축농증, 요도염, 전립선염 등 심각한 질병도 일으킬 수 있다"고 말했다.

미국이나 EU에서는 장난감에 사용된 수용성 물질 청정도를 유지하기 위해 미생물 안전기준을 제정하고 리콜을 실시하는 등 안전관리를 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품질경영 및 공산품안전관리법'에 근거한 완구 '자율안전확인 안전기준'에 미생물 관련 기준이 마련돼 있지 않아 비눗방울 장난감에 최소사용연령과 주의.경고표시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우리나라 비눗방울 장난감의 경우 최소사용연령은 크기.색깔 등으로 주위 글씨와 구별될 수 있어야 하나 22개 중 8개 제품이 이를 준수하지 않았고, 2개 제품은 아예 연령을 표시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비누용액 삼킴 주의?경고 표시의 경우 22개 중 4개 제품이 표시되지 않은 상태로 판매되고 있었다.

한국소비자원은 어린이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국가기술표준원에 수용성 물질 함유 장난감의 미생물 안전기준을 마련하도록 건의할 예정이다.

한편 최근 3년간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비눗방울 장난감 사고는 총 23건으로 만 6세 이하 어린이 사고가 20건(87%)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소연 기자 nicks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